내 마음을 읽는 시간 - 관계는 어렵고 감정은 버거운 어른을 위한 일곱 번의 마음 수업, 우수출판콘텐츠 제작지원사업 2017 선정작
변지영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심리학을 만나야 하는 이유는

내가 몰랐던 나를 적극적으로 만나,

내 마음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입니다."

-《내 마음을 읽는 시간》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나 답게 사는 삶'을 동경한다. 그런데 문제는 '나 다움'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제 막 사회의 첫 발을 내딛은 사회 초년생인 청년들이라면 '자기 이해'와 '자기 탐색'의 과정이 필요할 수 있겠지만, 남들의 눈에 '롤 모델'이 될 만큼 성공의 자리에 오르고, 번듯한 직장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자신이 누구인지 잘 모르는 이들이 있다. 그러한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이 책의 제목처럼 《내 마음을 읽는 시간》이다. 분주하고 빠쁘게 달려가던 삶의 속도를 줄이고, 내 마음을 들여다 보아야 한다. 나의 느낌과 감정, 나의 관계와 가치 등을 돌아보면서, 내가 누구인지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 책에는 '나 답게 사는 삶'을 위해 꼭 필요한 일곱가지 심리학 도구들이 소개되어 있다. 그것은 자기분화, 애착, 정서조절, 정서분별, 마음챙김, 자기자비, 조망수용이다.



일곱 가지 심리학 도구들은 내 마음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돌아보도록 도와 줄 것이다. 내 마음도 잘 모르면서 '나 답게 사는 삶',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사회가 더더욱 불안정해져 가는 이 시대에, 내 마음과 나를 잘 아는 것은 더더욱 중요해져 가고 있다. 관계가 여전히 힘들고, 감정의 파도에 쉽게 휘청거리는 사람들에게 심리입문서로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해 주고 싶다.



타인과 외부에 지나치게 관심을 두고, 시선을 빼앗기고 살아왔다면, 이제는 밖으로 향해 있었던 관심과 시선의 안테나를 내부로 향하게 하고, 내 안을 탐색해 보아야 할 것이다. 《내 마음을 읽는 시간》 책을 '자기 이해'의 메뉴얼로 삼아서, 내 마음과 감정과 욕구를 제대로 깊이 이해하고, 나의 대인 관계의 패턴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좋은 책을 써주신 변지영 작가님께 감사를 전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