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퀘스천
김병규 외 지음 / 너와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리뷰#113 《빅퀘스천》 나태주 외 7인. 2023 (분야 : 인문에세이)

인간은 단순히 배부르게 잘 먹고 살기만 하면, 행복과 만족을 느끼는 단순한 동물이 아니라, 실존적인 존재이다. 인간이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 성공을 해도, 실존적이고 철학적인 인생의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한다면 결코 만족을 할 수 없다. 인간은 다음과 같은 인간 존재의 근원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발견하기를 원하는 영혼의 갈망과 목마름을 지니고 있다. 그 질문은 어떠한 질문인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서 왔는가?
'나는 어디로 가는가?

인류는 수천년의 역사 속에서, 위와 같은 인간 존재의 근원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분투해 왔다. 위와 같은 질문들을 이번에 읽은 책에서는 빅퀘스천(Big Question)이라고 한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하다. 이러한 빅퀘스천(Big Question)에 대해서 이 시대를 대표하는 학자들은 과연 무엇이라고 대답을 할까? 《빅퀘스천》은 SBS Biz에서 기획한 강연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쓰여진 책이다.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면서 일상과 직장 환경에 큰 변화가 찾아왔다. 그래서 현대인들은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방황하기 쉬운 시기를 살아가고 있다. 풍요 속의 빈곤이다. 우리는 물질적으로 어느 시대보다 더 풍요롭지만, 정신적으로는 빈곤한 시대를 살아간다. 이 시기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분주한 발걸음을 잠시 멈추고, 인간 존재의 근원에 대한 질문인 빅퀘스천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것이다.


'인생이란 무엇일까?'
'행복이란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빅퀘스천》을 통해서 각 분야에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다양한 학자들과 리더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시기에, 삶의 속도를 조금 줄이고,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질문인 빅퀘스천 앞에 고민해 보는 것은 어떨까? 그리고 각 분야의 학자와 리더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는 것은 어떨까? 질문을 던지면, 반드시 답을 발견하게 되어 있다.

《빅퀘스천》을 통해서 경영학자, 한의사, 시인, 변호사, 사회경제학자, 의사, 마케팅 대표의 식견과 통찰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경영학자 김병규, 한의사 김은혜, 나태주 시인, 정호승 시인, 류재언 변호사, 사회경제학자 전영수, 의사 최연호, 《역행자》의 저자로 잘 알려진 자청까지 총 7분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인류를 지탱해온 오래된 물음을 통해서, 혼란스러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조금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길을 우리에게 안내해 주고 있다.

삶의 지혜를 얻기 원하는 분들, 행복의 참된 의미를 발견하기 원하는 분들, 시대의 변화에 대한 통찰을 얻기 원하는 분들, 중독에 이끌려 다니지 않고 견고한 삶을 살기 원하는 분들, 죽음과 고통의 본질에 대해서 알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빅퀘스천
#너와숲
#SBSBiz
#신간추천
#새책
#책
#서평
#나태주
#자청
#정호승
#인류를지탱해온오래된질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