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뿐하게 아니라고 말하는 법 - 싫다고 말하지 못하는 좋은 사람들에게
바바라 베르크한 지음, 장윤경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3 《가뿐하게 아니라고 말하는 법》 바바라 베르크한. 2023 (분야 : 자기계발, 인간관계)


싫다고 말하지 못하는 좋은 사람들에게 전하는

나를 아끼고 지키는 거절의 기술!



성인이 되고, 직장생활을 막 시작하였을 때, 직장 안에서 '예스 맨'으로 살아가고 있는 내 자신을 보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거나, 피해를 끼치는 것이 싫었고, 좋은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래서, '노(No)'라고 말하지 못하고, '예스(Yes)'라고 응답할 때가 많았다. 그런데 계속해서 그렇게 살아갔을 때, 마음의 짐이 점점 무거워지는 것처럼 느껴졌다. 사람들에게 이리저리 끌려다니게 되었고, 내 마음은 점점 지쳐가고 있었다. 



계속해서 이렇게 살아가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직장과 사회 안에서의 내 관계를 돌아보게 되었다. 그러던 중 이 책 《가뿐하게 아니라고 말하는 법》 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관계에는 경계선이 매우 흐릿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경계선이 모호하다 보니, 외부에서 타인이 어떤 요구를 하였을 때, 그 요구에 대한 나의 입장을 주장하기 보다는, 그 요구를 들어주려고 무리하게 노력하고 있었음을 깨달았다.



이 책의 저자인 바바라 베르크한은 독일의 심리학자이자, 가장 인기 있는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다. 저자는 사람들의 부탁과 요구에 떠밀려서 살아갈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적당한 거리를 두고, 그것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해볼 것은 제안한다. '그것은 내가 원하는 것일까? 네가 원하는 것일까?' 남들을 만족시켜주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자기 내면의 목소리를 억압하고 숨죽일 것이 아니라, 들여다 보라고 말해주고 있다. 




나의 삶은 오롯이 나 자신의 것인데, 자신의 영역과 경계를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 남들의 요구와 부탁을 거절하는 것에 대해서 죄책감을 느끼고 있다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저자의 안내에 따라서, '노(No)'라고 거절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워크북 형태로 쓰여졌다는 것이다. 각 장에는 '대화의 전략'과 '연습노트'가 함께 첨부되어 있다. 책을 읽고, 머리로 이해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실천하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다. 또한, 주요한 내용에는 초록색으로 밑줄도 그어져 있다.



노(No)라고, 싫다고 말하지 못하는 좋은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독일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통해서, 나를 존중하고, 경계선을 세우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가뿐하게아니라고말하는법


#흐름출판


#바바라베르크한


#독일심리학자


#독일커뮤니케이션전문가


#경계선


#신간추천


#책추천


#신간서적


#책


#서평


#관계


#인간관계


#노(No)라고 말하기


#No


#SayNo


#세이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