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학생, 기적을 부르는 나이 - 발간 10주년 기념 개정판
박미자 지음 / 들녘 / 2023년 3월
평점 :
북리뷰 #85 [중학생, 기적을 부르는 나이(10주년 기념 개정판] 박미자. 2023 (분야 : 좋은부모, 청소년)
인생의 사계절이 모두 다 중요하겠지만, 인생의 뜨거운 여름이라 볼 수 있는 청소년기는 어느 시기 못지 않게 더욱 중요한 시기이다. 주체할 수 없이 끌어오르는 뜨거운 여름과 같은 청소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미래의 청사진이 매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춘기를 비롯한 많은 변화가 찾아오는 청소년기를 잘 보낸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이 시기 많은 청소년들이 방황을 하고, 길을 잃고, 내면의 홍역을 앓는다.
충분한 사전 교육과 준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청소년 아이들의 방황은 곧 그들을 지도하는 교사와 부모의 방황으로 이어지기 쉽다. 쓰나미처럼, 밀어닥치는 갑작스러운 급격한 변화의 파도에 요동하고, 휩쓸려서 중심을 잡지 못하고, 휘청휘청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춘기 아이들이 어떠한 변화를 겪는 시기인지, 그 시기에 교사와 부모에게 필요한 자세와 태도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렇다! 이 책은 청소년과 그들을 양육하는 학부모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으로 저자가 쓴 책이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의 저자는 30여년 동안 교직에서 많은 청소년 아이들을 직접 만나고, 교육해 오신 분이다.
30여년 간의 교직 경험과 교육학 박사의 연구 결과를 모두 종합하여서, 이 한 권의 책 안에 학부모가 알아야 할 중학생의 모든 것을 담았다. 이 책은 2013년에 처음 출간 되었는데, 입소문을 타고 10년 동안 꾸준히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중학교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책 중 한 권으로 선정됐다.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정서적으로 엄청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 청소년기를 어떻게 보내게 할 것인가? 이 책에는 중학생들의 발달과정과 행동양식, 아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무엇보다 청소년들이 지닌 성장과 치유의 힘에 대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청소년 아이들과 그들을 지도하는 교사 및 학부모들이 큰 도움을 받게 되리라 기대해 본다. 이러한 책들을 통해서, 우리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과 다음세대들이 더 좋은 세상, 더 행복한 세상에서 살게 되기를 꿈꾸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