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쓰기를 머뭇거리는 당신에게 - 책 쓰기에 푹 빠진 일곱 작가의 삶 속 책 출간 이야기
이삼현 외 지음 / 봄풀출판 / 2023년 2월
평점 :
북리뷰 #68 [책 쓰기를 머뭇거리는 당신에게] 이진국 외 6인, 2023 (분야 : 인문학, 출판/편집)
군생활 중에 감명 깊게 보았던 영화 한 편이 있다. 잭 니콜슨, 모건 프리먼 주연의 <버킷 리스트>라는 영화다. 이 영화의 부제는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이다. 두 주인공이 병실에서 만나, 우정의 관계를 맺게 되는데, 모건 프리먼이 사형 선고를 받게 되자,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 즉 버킷 리스트를 작성하고 함께 실행에 옮기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 영화를 보면서, 나 또한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버킷 리스트를 작성했었다. 거의 15년 전 일이라서, 그 리스트가 정확히 기억은 나지는 않지만, 그 중 기억에 남는 것은, '나만의 서재를 갖는 것'과 '많은 사람들에게 울림과 도움을 주는 좋은 책을 쓰는 저자가 되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
한참 세월이 흐른 뒤에 내 모습을 되돌아보니, 군 시절 다이어리에 적어놓은 버킷 리스트의 꿈을 향해 한 걸음씩, 한 걸음씩 내딛고 전진하고 있었다. 집 한 켠에 서재의 공간이 마련되었고, 책장에는 내가 좋아하는 저자와 주제의 양서들이 1000권 이상 채워졌다. 글쓰기 학교에도 참여하고, 꾸준히 일기와 서평을 통해 글쓰기를 연습하고 훈련하게 되었다.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지만,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음에 감사할 뿐이다.
이번에 읽은 책은 어쩌면, 좋은 책을 쓰고 싶다는 그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도약하도록 도와 준 디딤돌 역할을 해 준 고마운 책이다.
이 책은 서로 다른 배경과 직업을 가진 일곱 작가가 삶 속에서 책을 출간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어느 누구에게나 다른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삶의 이야기가 있는 법이다. 이 책은 어쩌면 나와 같이 평범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일반인들이 책 쓰기에 도전하고, 진행하게 된 이야기를 담담하게 풀어내고 있다.
일곱명의 공저자가 함께 쓴 책인데, 책 쓰기를 꿈 이야기로 풀어낸 문윤선 선생님의 이야기와 바빠서 책을 못 쓴다는 사람들에게 격려와 용기를 심어준 이소정 선생님의 이야기, 그리고 살리는 글쓰기를 하라는 더 멋진 꿈을 심어준 김승환 선생님의 이야기가 나에게 와닿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책 쓰기에 도전한 분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빨리 그 꿈을 향해 도전하고, 시도하고 싶은 강렬한 열망을 느꼈다.
글쓰기, 책 출판에 대한 꿈이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