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라면 프랙티스하라! - 미래를 바꾸는 리더십 훈련
지현석 지음 / 북소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리뷰 #65 [리더라면 프랙티스 하라!] 지현석. 2023 (분야 : 자기 계발, 리더십)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리더의 역할을 맡게 된다. 학교에서, 군대에서, 공동체에서, 직장에서, 가족 안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위치에 서게 되는 것이다. 

어떠한 가치를 추구하고, 어떤 역량을 갖췄는지에 따라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좋은 리더가 될 수도 있고, 나쁜 리더가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이번에 소개할 책 <리더라면 프랙티스 하라!>에서 저자는 좋은 리더가 갖춰야 할 것은 바로, “프랙티스(Practice)”라고 말하고 있다(p.7). “프랙티스(Practice)”는 ‘훈련’과 ‘연습’이다. 우리는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살아가면서 다양한 종류의 프랙티스(Practice)를 한다. 우리가 시간과 에너지를 어디에 집중하여 쓰는지를 살펴보면, 자신이 어떤 프랙티스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리더가 자신을 위해서, 팔로워들을 위해서 어떠한 프랙티스를 해야 하는지를 우리에게 소개하고 있다.


리더가 추구해야 할 프랙티스는 무엇인가? ‘내면(Being)의 변화’를 통해, ‘행동(Doing)’으로 드러나도록 하는 훈련이다. 내면(Being)이 변화해야 행동(Doing)의 변화가 따른다. 설령, 행동의 변화가 있다 하더라도, 내면의 가치와 생각이 변하지 않으면 지속가능성이 보장되지 않는다(p.10).


그래서 리더십의 본질은 ‘앎’과 ‘삶(행동)’의 일치성(Integrity)이 핵심이다. 리더는 자신이 추구하는 ‘비전’과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명료화하여, 팔로워들에게 그것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삶 속에서 그것대로 행동하고,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존재이다. 그렇기에, 리더의 영향력은 ‘앎(Knowing)’과 ‘삶(Doing)의 일치성에서 오는 것이다.


처음부터 훌륭한 리더로 태어나는 사람은 없다. 훌륭한 리더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훈련(Practice)을 통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p.11) 이 문구가 나에게 굉장한 위로와 격려를 주었다. 왜냐하면, 스스로 생각해 볼 때, 굉장히 리더십이 부족한 사람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훈련(Practice)를 통해서, 얼마든지 훌륭한 리더,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나에게 굉장히 희망적인 메시지로 다가왔다. 




또한, 이 책에서 좋았던 점은 책에서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있다는 점이었다. 책은 총 12개의 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독자를 위해 세심하게 ‘프랙티스를 위한 질문’을 수록하고 있다. 독서는 단순한 정보(Information)획득을 위해서 읽는 것이 아닌, 삶의 변화(Transformation)를 위한 것임을 고려해 볼 때, ‘프랙티스를 위한 질문’이 나의 리더십에 대해 질문하고,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서, 굉장히 유익하고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리더십 수업(Exercising Leadership)’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하버드에서 리더십을 공부하고, 리더십 전문 코치(한국코치협회 리더십 코치, 국제코치연맹 인증 코치)로 리더들을 돕고 계신 분이다. 그래서 이 책에 수록된 질문은 리더들에게 매우 유익하고, 리더십의 본질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다만, 그 질문에 대한 답을 고민하고 찾는 수고는 독자들의 몫이다. 잠시 바쁜 발걸음을 멈추고, 그 질문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본다면, 리더십 전문 코치에게 코칭을 받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 

좋은 리더, 훌륭한 리더가 되기를 꿈꾸는 분들

회사, 기업, 공동체를 이끌어가는 리더 및 CEO

리더십의 본질에 대해서 고민해 보기 원하는 분들

에게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리더가 된다.

나는 어떤 리더인가? 앞으로 어떤 리더가 되기를 꿈꾸는가?

사람을 생각하고 아끼는 리더,

사회 공동체 전체를 생각하는 리더,

그래서 공공선(共同善)을 추구하는 리더,

핵심 가치와 비전을 선명하게 제시하고 공유하는 리더, 

그 가치와 비전대로 먼저 삶을 살아내는 모범을 보이는 리더, 

그런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일상에서 끊임없이 프랙티스(Practice), 

즉 ‘연습’과 ‘훈련’을 하며, 성장과 성숙을 추구하는 리더, 그런 리더가 되고 싶다!

좋은 리더, 훌륭한 리더를 쉽게 만나기 어려운 이 시대에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이 좋은 리더,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이론과 실제, 다양한 경험과 주옥같은 저서들을 재료 삼아서

좋은 책을 써주신 지현석 코치님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그리고 좋은 책을 출판해 주신, 북소울 출판사에도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주관적인 관점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제 서평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 이웃 추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