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살고 싶다면 면역이 답이다 - 강남허준 박용환 원장의 3대 핵심 면역법
박용환 지음 / RISE(떠오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리뷰 #62. [잘 살고 싶다면 면역이 답이다] 박용환, 2023 (분야 : 한의학, 건강정보)

우리는 100세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Well-Being' 이라는 말이 유행이었는데, 요즈음에는 'Well-Dying' 이라는 말이 유행인 것 같습니다. 요즘 유투브에서 핫이슈가 되는 강의와 출간되는 책들을 보면, 노화의 속도를 어떻게 하면 늦출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추천해 드릴 책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는 이 시기에 꼭 한 번 읽어보면, 좋을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강남의 허준'이라는 별명을 지닌 한의사 박용환 선생님이십니다. 20년 가까이 한의학 연구와 다양한 환자들의 진료 및 임상 경험을 통해서, 인간의 건강을 위해서 면역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계속해서 확인하셨다고 하십니다. 젊음의 건강을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하고, 노화의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면역을 잘 관리하는 게 정말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면역을 살리기 위해서 꼭 기억해야 할 것은 3가지 입니다.

'혈'
'체온'
'자율신경'

첫번째는 맑고 풍부한 '혈(피)' 입니다. 맑고 영양이 풍부한 혈을 왕성한 기운이 온몸으로 퍼뜨리면 안 고쳐질 병이 없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혈을 깨끗하게 하고, 풍부앟게 해서 기를 왕성하게 만들면 되는데, 혈을 만드는 것은 음식입니다. 먹어야 할 음식과 안 먹어야 할 음식을 구분하고 어떤 것을 먹고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 혈 상태가 많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음식에 관한 사항을 다루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체온'입니다. 몸의 온도는 면역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체온이 1도만 떨어져도 면역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고, 반대로 1도만 올라가도 면역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잠을 푹자고, 아침식사만 해도 체온이 많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또한, 추울 때, 체온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체온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자율신경' 입니다. 몸의 좌우 균형을 맞출 때, 자율신경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핵심은 '척추'에 있고, 한의학에서 볼 때, 그 센터가 단전에 존재한다고 합니다. 척추의 균형을 잡아주는 방법들과 강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음식을 꼭꼭 씹어먹기, 쪼그려 앉아 있기, 나무 베개 활용해 척추와 근육을 올바르게 해 자율신경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의 가장 핵심 포인트는 바로 이 세 가지, 혈(장), 체온, 자율신경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 되어 있고, 함께 관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체크해 봐야 할 것은 일상 속에서의 '생활 습관'과 '식습관'이라고 합니다. 생활 습관으로 인해 병이 생겼으면, 그 원인을 직접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지름길입니다.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다면, 병의 근본원인인 잘못된 생활 습관을 고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
면역체계에 관심이 있는 분들
젊음과 건강을 유지하기 원하는 분들

이런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