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세 똑소리나는 놀이백과 - 영유아 통합발달에 꼭 필요한, 참 쉬운 101가지 집콕 놀이
이민주 지음 / 시대인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리뷰 #44. 똑소리나는 놀이백과 / 이민주 / 2022 / [분야] 육아, 놀이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어떠한 철학과 가치관을 가지고 자녀를 양육하느냐에 따라서 그 대답은 천차만별일 것이다. 상담을 공부한 사람으로서 나는 ‘애착(attachment)’ 이라고말하고 싶다. 부모나 양육자가 아이의 정서와 욕구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해주느냐에 따라서 자녀의 애착관계유형이 달라진다.

부모나 양육자가 자녀를 어떻게 길러주느냐에 따라서 안정형, 불안형, 회피형 애착 유형을 형성하게 된다. 부모라면 누구나 내 자녀가 안정형 애착 유형을 가져서, 세상과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건강한 자존감있는 자녀로 성장하기를 원할 것이다. 그러한 아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정서와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해 줄 뿐만 아니라, 자녀와 얼마나 질적인 좋은 시간을 보내느냐도 중요하다고 한다.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과 함께 놀아주는 시간을 굉장히 좋아한다. 아이들은 놀이와 활동을 통해서, 세상과 접촉을 하고, 세상을 향한 이해를 점점 넓혀가게 된다. 아이들은 잘 놀아야, 잘 자란다. 그렇다면, 아이들과 어떻게 잘 놀라줄 수 있을까? 이번에 소개할 책에서는 부모가 아이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101가지 놀이들을 알차게 소개해 주고 있다.

특별히, 이 책을 쓴 저자는 아동학을 공부하고, 10년동안 현장에서 영유아 발달 및 놀이에 대해서 연구하신 분이다. 한마디로 육아 전문가이다. 이 책에는 영유아 발달에 꼭 필요한 놀이들을 소개한다. 신체, 오감,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선하고 재미있는 놀이들을 소개해 주고 있다. 이 책은 올 컬러 북이다. 책 속에는 놀이에 참여한 아이의 사진과 함께 놀이를 어떻게 준비하고, 진행해야 하는지를 상세히 안내해 주고 있다. 아마도 책 속에 등장하는 아이가 저자의 딸인 것 같다. 책 표지의 아이의 표정이 정말 행복해 보이지 않는가?

이 책을 사서, 당장 아이와 함께 놀아주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것 같다.
0-6세의 자녀를 둔 부모, 자녀와 어떤 놀이를 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 부모, 0-6세의 아이들을 지도하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에 등장하는 놀이들은 영유다 발달 및 놀이 전문가라 구성한 내용들이 신뢰해도 좋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