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인]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카인
주제 사라마구 지음, 정영목 옮김 / 해냄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제 사라마구는 성경 속에 있는 인물을 또 끄집어냈다. 베스트셀러인 성경을 가지고 그 나름대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재구성한 이 소설은 인간과 신의 관계를 재조명하고 있고 그러므로 해서 인간의 본연의 자세가 무엇인지를 탐구하게 하는 힘이 실려 있는 소설이다. 우리가 아는 카인은 동생인 아벨을 죽이고 하나님으로부터 죄인이라는 소리를 듣고 추방을 당한다. 죄인인 카인이 주인공이 되어 그의 시선으로 주변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이야기한다. 소설을 쓰려면 여러 가지 시각과 관점으로 봐야 한다고 들었다. 그는 이 소설을 통해 그것을 재확인하고 있다.

 

그런 카인에게, 그의 입장에서 보면 하나님은 너그럽지 않고 심술궂은 냉혹한 신으로 보였을 것이다. 우리는 부모의 속내를 모르고 대들 때가 있다. 부모는 자식이 잘 되기를 바라며 야단을 치거나 혼을 낸다. 하지만 자식은 그것도 모르고 화를 내며 색안경을 끼게 된다. 그런 갈등은 시간이 지나면서 해소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계속 누적되는 경우가 있다. 카인도 마찬가지였다. 카인에게 비춰지는 하나님의 형상은 결코 너그럽지도 자애롭지도 않았다. 아들을 희생으로 바치라는 여호와의 명령을 아브라함이 받는 모습과 하늘에 닿고자 거대한 탑을 짓는 사람들을 향해 여호와가 허리케인으로 한 일, 여호와가 미래에 무엇을 바라게 될지 알지도 못하는 아이들은 생각하지도 않고 그들 위에 벌로 불과 유황을 내리는 광경 그리고 시나이라고 불리는 산의 기슭에 모인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섬겼다가 그 죄로 죽임을 당하는 사건과 이스라엘이라고 알려진 군대에 속한 병사 서른여섯 명을 감히 죽인 도시와 마지막 어린 아이까지 완전히 사라져 버린 그 주민, 또 여리고라고 부르는 다른 도시와 그 성벽이 숫양의 뿔로 만든 나팔 몇 개에서 울려 퍼지는 소리로 무너지고 안에 있던 모든 것-남녀, 노소, 심지어 소, 양, 나귀까지 다 죽은 사건 등을 직접 경험하는 카인은 계속해서 하나님의 존재를 되묻기에 이른다.

 

사실 나는 기독교인으로 이 소설의 내용이 그리 달갑지만은 않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는 사람들은 성경을 있는 그대로 믿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처럼 《우리 동네 아이들》라는 소설을 쓴 나지브 마흐푸즈도 모세오경에 있는 성경속의 인물과 줄거리를 작가의 상상력과 주제의식을 가지고 도출해냈다. 그는 선과 악에서 악은 반드시 패하게 된다는 주제를 성경속의 인물과 배경 속을 비유해서 그의 생각을 피력했다. 하나님께 내쫓기고 나서 신의 본질에 의문을 제기하는 카인의 모습은 하나님의 엄격한 기준으로 잰다면 매일매일 죄를 짓고 살아가는 우리 인간과 같다. 이처럼 주제 사라마구가 제시하는 것도 신과 대항하는 인간으로서의 카인보다는 인간 본연의 방향성을 재조명해보는 차원에서 과연 우리가 제대로 살고 있는가를 일깨워 주고 있다. 나지브 마흐푸즈가 말한 ‘선과 악’과 주제 사라마구의 ‘죄’는 인간 본질에 대한 탐구라는 측면에서 같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매일매일 죄를 짓는 카인과도 같다. 그렇지만 카인과 다른 모습으로 살아야 한다. 그처럼 하나님을 저버려서는 인간사를 정상적으로 살 수 없다. 신은 존재하기 때문에 신의 존재를 의심하기보다는 인간으로서의 연약함을 알고 우리의 모습을 되찾아야 한다. 카인처럼 믿음을 져버리는 일이 없도록 이 세상 전투에서 승리를 해야 한다. 그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더 절실히 느꼈고 ‘죄’와 ‘믿음’에 대해서 되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