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자처럼 생각하기 - 목적 있는 삶을 위한 11가지 기술
제이 셰티 지음, 이지연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 종교적인 색채가 물씬 풍겨난다. 모르겠다, 이 제목이 과연 옳은 것인지. 제목이 좀 고리타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용은 달랐다. 먼저 읽은 장은 ‘자존심’이었다. 자존심이 깊게 파헤쳐진 상태에서 응급실이라도 찾고 싶었다. 책을 읽으면서 위에 생각이 잘 못됐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마음의 평화를 떠올렸다. 누구의 손이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었다. 그러나 그런 사람이 존재하지 않았고, 선택한 방법은 바로 관련 책을 펼치는 것이었다. 책은 언제나 위로를 주었고 마음의 병까지 고쳐주었다. 객관적인 시선으로 자신을 다시 바라볼 수 있는 최적의 안이었다. 인생에 정답이 어디 있겠는가. 하지만 공감이 가는 글을 만나게 되면, 고개를 끄덕이며 긍정의 자세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행복을 좇지 않으면서도 평화롭고 의미 있는 삶. 이 의미심장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수도자처럼 생각하기’의 목표는 자존심, 질투, 욕정, 불안, 분노, 원망, 응어리에서 자유로운 삶이다. 저자에 따르면 현대인에게 수도자의 마음가짐을 장착하는 것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일이다. ‘행복’해지려면 결국 자신의 내면에서 차분함과 고요함, 마음의 평화를 찾아야 한다. 결국 이 책은 삶에서 평화와 목적을 찾고 진정한 행복을 얻으며, 불안과 우울, 스트레스에 시달리지 않게 한다.


이 책은 수도자처럼 생각하는 방식을 익혀 삶의 여러 문제에 접근하게 하기 위한 저자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담고 있다. 수도자의 사고방식을 장착하기 위한 방법으로 크게 세 단계를 안내한다. 첫째, 외부의 영향, 내부의 장애물, 그리고 우리를 억누르는 두려움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떼어내고 객관적으로 스스로를 돌아본다(정체성 파악하기, 부정적 생각 버리기, 두려움에 초연해지기, 의도에 맞춰 살기). 이를 통해 성장의 공간이 마련된다. 둘째, 의도와 목적, 자신감을 가지고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내린다(목적 발견하기, 루틴 바꾸기, 마음 의식하기, 자존심 바로잡기). 이로써 삶이 변화하고 성장한다. 셋째,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세상을 바라보며 감사의 마음을 넓히고 재능과 열정을 서로 나누며 봉사의 진정한 기쁨과 놀라운 혜택을 발견한다(감사하기, 사랑하기, 봉사하기). 이는 삶의 모든 관계를 심화시켜준다. 이 세 단계를 통해 도달하는 수도자식 사고법의 목표는 자아, 질투, 정욕, 불안, 분노, 쓰라림, 짐이 없는 삶이다. 이는 현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취해야 할 전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인이 정글 같은 도심에서 속 시끄러운 일상을 견디며 매일 마음의 평온을 지키려면, ‘수도자라면 어떻게 생각할까’를 묻고, 그것을 통해 지혜로운 선택을 내릴 수 있다. 저자는 추상적인 지혜와 교훈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조언과 연습으로 바꿔놓는 데 탁월한 재능이 있다. 마음챙김에 관한 고대의 지혜와 현대의 과학적 지식은 물론, 저자가 아슈람(인도의 전통적인 수도원)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누구나 자신의 부정적 생각과 습관을 극복하고 내면에 이미 지니고 있는 평온과 존재의 목적에 닿을 수 있도록 쉽고 실용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