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의 자본주의자 - 자본주의의 변두리에서 발견한 단순하고 완전한 삶
박혜윤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선택이 중요한데, 쉽지 않은 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을 보면 위대해 보인다. 이 책의 작가도 그런 사람 중에 한 사람이다. 좋은 대학에, 기자 출신 저자는 가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지키며 살아가는 모습이 그렇지 못한 사람으로서 부럽기까지 하다.


우리는 살면서 사회가 인정하는 방향으로만 살고 있다. 그렇지만 다른 길도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큰 수확이라고 하면 바로 이 점이다. 사회가 정한 패턴대로 살지 않고도 과감한 용기를 내어 시골로 그것도 다름 아닌 미국의 시골로 가서 월든의 작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삶을 이어가고 있으니 말이다.


사실 우리는 무수히 많은 선택을 하면서 살고 있지만 변화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망설일 때가 많다. 익숙해진 환경을 벗어나지 않으려는 심리기재가 밑바닥에 쫙 깔려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중한 선택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그걸 놓치면 살고 있지 않은가. 왜 과감한 용기가 생기지 않은가. 용기를 내어 질러버려, 하는 생각이 입 밖으로 나오는 것을 간신히 막아선 채 뜨거운 물에 빠진 개구리처럼 살고는 있지 않은가.


가난을 선택하든 돈을 많이 벌어 부자의 길을 선택하든, 그건 어디까지나 자신의 선택임을, 즉 자발적 선택임을 강조한다. 월급을 받으며 돈의 노예로 살아가는 방식에 익숙해진 나머지 다른 삶의 길이 있는지조차 모를 때가 많다. 나도 그 중에 한 사람으로서 지금은 다른 길을 갈 용기가 없지만, 언젠가는 경쟁에서 벗어나 자유의 길로 들어설 것이다. 응원해 주길 바란다.


이 책의 저자는 책의 제목처럼 자본주의를 옹호한다. 오히려 자본주의 때문에 자신의 삶이 풍요로워졌다고 한다. 그녀는 시골빵집을 운영하고 남편과 아이 둘과 살고 있다. 그렇다고 욕심을 부려 많은 돈을 벌려고도 하지 않는다. 쓸 만큼 벌고 낭비를 줄여 단순한 생활에 만족하며 도시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경종을 울린다. 왜 이런 삶도 있는데, 아직도 거기서 벗어나지 못하느냐고 일침을 놓는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주제는 자유다. 누구나 자유로운 삶을 원한다. 그렇기에 많은 돈을 벌려고 한다. 자신의 길을 잊은 채 안간힘을 쓰면서, 그래야 더 많은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거 아니냐며, 스스로 달래면서 위안을 삼는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가난하게 살아도 얼마든지 자유를 만끽하며 살 수 있다고 주장한다. 욕심을 버리고 상대방의 기대를 내려놓으면 된다는 것이다. 쉽지 않은 얘기지만 불가능한 얘기도 아니다. 실제 그 길을 가고 있으니까.


숲속에서도 자본주의자로 살 수 있다니, 이 역발상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 묻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을 읽으며 힐링이 되면서 지금껏 생각지도 못한, 아니 생각을 하더라도 답이 없는 상태로 막연한 생각들이 정리가 되었다. 저자의 통찰이 마음에 다가왔고 이 책의 말미에 작은 용기가 불끈 솟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