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 세상이 변해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부의 진실
데이브 램지 지음, 고영훈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새 차를 구매하려했다. 그것도 할부로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생각이 바뀌었다.

 

아직 직장을 다닐 때 새 차를 사야한다는 아내의 말에 처음에는 반대를 했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그래 그 말이 맞지. 회사를 그만두면 사고 싶어도 살 수 없겠지.’ 하고 설득을 스스로 했다. 하지만 겁이 났다. 언제 그만둘지 모를 회사로 인해 빚을 떠안아야 하는 부담감이 컸기 때문이었다. 아이들이 대학생이 되고 예기치 못한 일들이 발생하면서 목돈이 들어갔다. 마이너스 통장의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만 갔다. 통제할 수 없는 숫자로 인해 묵직한 무언가에 짓눌리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도 새 차는 사고 싶고 아이들 교육은 계속해야 했다. 당연히 은행 빚은 더 늘어만 갔다. 멈출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끝이 없다, 라는 말을 아내에게 했다. 씁쓸한 현실이 답답했다.

 

그 와중에 이 책이 내 손에 들어왔다. 이 책의 저자는 주택담보대출, 신용카드, 마이너스 통장, 자동차 할부 등 빚이 너무나 당연시되고 심지어 부를 쌓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여겨지는 세간의 상식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나아가 빚 없는 돈 관리가 기반이 되지 않으면 작은 위기에도 애써 쌓아온 부를 잃게 되므로 과도한 레버리지 투자를 경계하라고 경고한다. 빚으로 쌓은 재산이 언제든지 든든하게 나를 지켜줄 수 있을까? 위기가 닥쳤을 때 비로소 빚은 그 실체를 드러낸다. 경제 위기라는 폭풍우가 닥치면 빚으로 쌓은 재산은 사상누각처럼 힘없이 무너지고 만다.

 

이러한 해결책으로 이 책의 저자는 풍족한 삶을 만드는 7가지 부의 법칙을 설파한다.

 

[법칙 1] 최소한의 무기 비상자금 만들기

[법칙 2] 가장 강력한 적 눈덩이 빚 갚기

[법칙 3] 몇 개월은 끄떡없을 여유 비상자금 완성하기

[법칙 4] 품격 있는 삶을 위한 노후자금 마련하기

[법칙 5] 당당한 부모를 만드는 학자금 마련하기

[법칙 6] 자유를 위한 마지막 관문 주택담보대출 상환하기

[법칙 7] 즐기고 투자하며 부자가 되는 축복 누리기

 

먼저 1부에서는 우리가 세뇌 당해온 빚과 부에 대한 오해를 하나씩 푼다. 우리가 그토록 신봉하는 신용카드를 왜 포브스 400대 부자들은 일절 쓰지 않는지, 3개월 무이자 할부가 공짜가 아닌지 등을 파헤치며 잘못된 돈 관념을 바로잡는다. 특히 저자는 특유의 유쾌한 독설로 돈 관리의 진짜 문제는 거울 속 나 자신이며, 나를 뜯어고칠 용기를 내야만 비로소 돈을 모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2부에서는 1부에서 다잡은 돈 관념을 바탕으로 ‘7가지 부의 법칙을 통해 완전한 경제적 자유의 길로 다다르는 방법을 안내한다. 자잘한 빚을 없애고 비상시에 흔들리지 않게 도와줄 여유자금을 마련한 뒤 본격적으로 돈을 모으고, 자녀의 대학 입학이나 부부의 노후 등 인생의 여러 길목에서 만나게 될 상황들을 여유 있고 가뿐하게 넘길 수 있도록 당신의 재무 상태를 변화시킨다.

 

언제까지 빚의 노예가 되어 소중한 하루하루를 불안에 떨며 보낼 것인가? 갑작스러운 인생의 고비 앞에서 돈 때문에 한숨짓고 눈물 흘리고 싶지 않다면, 돈 때문에 사랑하는 배우자와 얼굴 붉히기 싫다면 지금 바로 이 책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을 만나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