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돈 공부 - 인생 2막에 다시 시작하는 부자 수업
이의상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희쌤의 마흔의 돈 공부

 

유튜브를 통해 단희쌤을 익히 알고 있다. 그는 유명 유튜버이다. 그런 그가 책을 출판했다니, 반가움 이전에 부러움이 앞선다. 그의 인생처럼 드라마틱하게 삶을 살진 않았지만, 50대는 누구나 고저의 차이가 높은 인생의 풍랑을 여러 번 겪게 된다.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그 미지의 세계로 발을 들여놓는 순간, 우리는 거친 풍랑의 힘에 의해 이리저리 흔들리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때 간신히 난간을 붙잡으며 버티고 서있는, 주름살이 깊게 파인 희미한 형체와 마주하게 된다. 담담하게 우리는 그 모습을 지켜보면서 섬광처럼 스치는 무언가와 일별하게 된다. 안개가 짙은 삶의 이면과 마주하게 되는데,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충격과 함께 고통과 슬픔으로 몸부림치고 있는 패자의 쓰디쓴 경험을 맛보게 된다. 지나고 보면 알게 되겠지만, 그러나 절대 미리 알 수 없는, 뿌연 안개로 가득 찬 길임을 알게 될 때는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된다. 아울러 세월이 흐른 후에야 무릎을 탁 치며 시간의 힘이 이런 것이구나, 하고 감탄사를 연발하는 시기가 오는데, 그때는 늦게나마 삶의 지혜를 깨닫는 행운을 얻게 된다. 한동안은 형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푸념을 늘어놓은 적이 있었다. 뒤늦게나마 이제야 알게 되었다. 그건 그냥 푸념일 따름이며 누가 가르쳐 줄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는 것을. 삶의 지혜를 터득하는 방법은 미래지향적이기보다는 과거지향적이라는 것을.

 

평균 퇴직 연령이 49세라고 한다. 아직 현장의 이슬로 사라지지 않고 버티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하지만, 이 또한 경험해보진 못한 것이므로 그 결과로 인해 벌어질 일은 상상조차 하지 못하게 된다. 당연한 이치다. 뒤집어 보면 그 정체를 알 수 있다. 두려울 게다. 두려운 게다. 아니 두려움이 분명하다. 우리 몸은 안전을 지향하고 있다. 두려움과 불안보다는 안정을 찾는 게 우리다. 하지만 이제는 변모를 할 때가 되었다. 이 책의 저자처럼 말이다. 그는 우연히 접하게 된 책 한권으로 인생의 나락에서 새 생명의 밑그림이 되는 행운을 얻었다. 그것을 시발점으로 하여 29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시니어 유튜버 단희TV’, 부동산 재테크 전문가, 소형 건축 시행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1인 지식기업가 등 무수한 타이틀이 그의 뒤를 쫓게 했다. 그리고 그에게는 하나의 사명감이 있었다. ‘예전의 나처럼 돈이 없어서 불행해지는 사람이 없도록 한다는 삶의 목적을 정립한 후부터는 컨설팅, 강의, 유튜브 등을 통해 그 방법을 공유하는 데 힘쓰고 있다.

 

저자는 마흔 이후, 직장에서 버티기하지 말고, 3년만 준비하라!”, 퇴직 전 직장인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5단계 자립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는 실제 성공사례를 들면서 자신의 주장이 틀리지 않았음을 주장하는데, 바로 인생의 3중 안전장치’, 수익형 부동산을 통한 불로소득’, ‘1인 지식기업가’, ‘콘텐츠 생산자중 한 가지 이상을 준비한 사람들을 말한다. 인생 2막 재테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꾸준히 들어오는 수익을 창출하는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며, 평수를 줄여 이사하면서 마련한 목돈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다. 만약 자기 소유의 집이 없다면 강사나 유튜버 같은 ‘1인 지식기업가가 되는 게 좋다. 콘텐츠를 공유하고 대가를 받기에 자본금 없이 시작할 수 있고 직장에 얽매이지 않은 채 평생 현역으로 활동 가능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3중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평범한 중년 직장인이 택할 수 있는 가장 안정적이고 확실한 길로, ‘행복 재테크 5단계 로드맵을 제시한다. 그리고 그는 운과 부를 끌어당기는 단무지 법칙을 강조한다. 단순하게, 무식하게, 지속적으로, 라는 뜻으로 첫째, ‘단순하게생각해야 기회를 잡는다. 둘째, ‘무식하게밀어붙여야 임계치를 넘어선다. 셋째, ‘지속적으로해야 부가 따라온다, 라고 설파한다.

 

삶의 지혜를 다시 발휘할 때가 왔다. 인생2막은 실천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이제부터는 안전한 삶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뜻이다. 도전할 때가 됐다. ‘단무지 법칙을 적용해보자. 단순하게, 무식하게, 지속적으로. 뜻이 있는 길에 길이 있다. 실천, 실천, 또 실천만이 살 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