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운동하러 가야 하는데 - 하찮은 체력 보통 여자의 괜찮은 운동 일기
이진송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엔 운동을 하지 못할 이유가 너무나 많다. 올해 들어 아파트 커뮤니센터에 있는 헬스장을 3개월 끊고 열심히 운동을 하겠다며 다짐하고 열심히 운동을 했다. 그러나 장소는 좁고 운동하는 사람은 많고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헬스장은 만원이었고 당연히 노는 운동기구는 눈을 씻고 봐도 볼 수가 없을 정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곤한 몸을 이끌고 회사에서 돌아온 후 곧바로 헬스장을 찾았다. 여지없이 런닝머신 대기열은 두세 명이 있을 정도로 붐볐고 실내자전거를 비롯해서 근력운동을 할 수 있는 기구들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차지가 된 지 오래되었다. 마지못해 잡은 운동기구가 글쎄 평소에는 하지도 않는 레그프레스 였으니, 운동의 신은 그날, 작살낼 각오를 한 게 틀림없어 보였다. 이정도면 괜찮겠지, 하고 레그프레스 무게를 70킬로그램으로 올렸더니, 묵직하게 전달해오는 허벅지의 긴장이 불행과 함께 불청객이 찾아왔다. 모른 체 한 게 탈이었을까, 다음 날 아침 출근길 전철에서 무릎에 적신호가 왔던 것이다. 아직 젊은 나이고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했기에 괜찮을 거야, 하고 위로를 해봤지만 통증은 가시지 않았다. 오히려 회사 근처 정형외과를 두리번거리는, 애처로운 눈동자만 길을 헤매고 있을 따름이었다. 이렇게 해서 운동을 하지 않을 이유가 또 하나 생기게 되었고 그 날 이후 불청객과 함께 살아간 계기가 되었다.


그건 그렇고 짚고 넘어갈 얘기가 하나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차별과 배제의 공간인, 운동장과 헬스장은 남자의 전유물처럼 말하고 있는데, 실제 운동장은 몰라도 헬스장을 찾으면 여자들로 북적이는 것을 금방 찾아볼 수 있다. 여기에서 저자의 논점이 약간 빗나간 듯한데, 남자는 근육을 키우고 여자는 몸매를 가꾸려는 게 왜 차별인지 모르겠다. 타고난 물리적인 육체를 어쩌란 말인가. 차별과 배제를 찾을 게 아니라 건강한 육체와 아름다움을 찾으면 그만이지 싶다. 운동을 성차별의 또 다른 형태, 페미니즘으로 몰고 갈 게 아니라, 건강하고 튼튼한 몸을 가꾸기 위한 체력증진으로 보는 게 바람직하지 않을까싶다.


무릎 관절염을 앓고 나서 건강의 소중함을 다시 느끼게 된다. 운동으로 인해 다치기는 했으나, 평소에 먹지 않던 멀티비타민, 크릴오일, 관절염 소염제, 유황, 녹차, 루테인 등 많은 건강보조제를 흡입하듯 집어삼키고 있다. 비록 무릎에서 시작된 불청객이지만, 이제부터라도 슬슬 몸을 챙겨야겠다는 의지력의 발로라고나 할까. 활활 불타오르고 있다. 체력이 국력이라는 말이 실감난다. 아파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는 말도 실감한다. 100세 시대를 살아야 할 우리로서는, 행복하게 살려면 지금부터라도 몸을 아껴야 한다. 반평생 동안 무릎을 혹사했으니 이제부터라도 아끼고 또 아껴서 염증과 통증이 없는 건강한 몸으로 늙어가는 게 또 하나의 소원으로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