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의 정석 - 이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정구철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우린 늘 가슴 안주머니에 사직서를 하나쯤 넣고 다닌다. 결국 내가 원하는 방향과 조직이 달리 갈 때 언제든지 멋있게 사표를 쓰기 위해서이다. 아니면 불안에 대한 대비책이라고 해도 좋다. 어떤 표현이 됐든지 간에 이직은 일상이 된지 오래다. 오히려 이직을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이 변화를 두려워하는 사람으로 낙인찍혀 인간관계에도 문제가 있을 거라 치부하기까지 한다.

 

이직의 정석. 과거, 수학의 정석이라는 책이 있었는데, 책 제목은 비슷하지만 내용은 아주 딴 판인, 거기에다 금지어인 이직을 부추기는 책이 나왔다. 책 제목만으로도 눈길을 확 끈 이 책은 직장인들이 가슴속 깊이 넣고 다니던 씁쓸한 사표를 똘똘한 사표로 탈바꿈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말로는 표현할 수 없지만 통쾌할 만큼 뭔가를 우리에게 안겨주는 책이다.

 

이 책은 이직에 대한 이론서가 아닌 실무지침서이다. 연봉책정, 이력서 작성법, 면접 등 이직자에게 실제 도움을 줄 수 있는. AI시대라고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로서는, 이제 한 곳에 20, 30년 뿌리를 내리며 안정적인 직장인으로서의 삶은 언감생심, 마음에 품을 수 없는 그 무엇이 되었다. 그만큼 시시각각 변하는 시대의 변화에 맞춰 카멜레온처럼 자신의 옷 색깔을 수시로 바꿔야 하지 않을까. 그걸 사회가, 조직이 원하기 때문이고, 우린 보조를 맞춰야 한다. 그 당면과제를 안고 있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직은 우리 시대의 자화상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변화를 두려워한다. 하지만 우린 살기위해 이를 물리쳐야 한다. 살기위해서 가면을 써야한다는 소리다. 가면을 바꿈으로써 표정이 바뀌는 중국 경극처럼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준비를 착실히 해야 한다. 대충 했다간 낭패를 보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100세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로서는 60까지는 일을 해야 한다. 나이를 먹었다고 뒤로 물러서 뒷짐만 지고 있을 때가 아니다. 더 적극적으로 달려들어 경쟁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해야 한다. 아는 게 힘이다. 무엇이든 배워야 한다. 지혜는 충분하지만 지식이 없어 취업하지 못하면 이 또한 낭패가 아니겠는가. 이직의 정석. 이와 같은 심무 지침서를 옆에 두고 하나하나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원하는 회사에 덜컹 앉아 있을지도 모른다.

 

우린 변화를 싫어하기도 하지만 카멜레온처럼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살 수도 있다. 우린 이 양면성을 둘 다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자가 먼저 승리를 쟁취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인생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느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 큰 목표 안에 있는 작은 일들을 하나하나 성실하게 임하다보면 성취감을 맛볼 수 있고, 원하는 길에 와 있는 우리를 발견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