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좀 빼고 삽시다 - 아픔을 끌어안고 사는 우리들에게
명진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누구인가? 참으로 어려운 질문이다. 물론 답하기는 어렵다. 이 책의 저자 또한 다음과 같은 말로 확답을 피해간다. “마음을 비우기 위해서는 나는 누구인가?’ 묻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내가 나를 물으면 라는 존재를 알 수 있을까? 모른다. 내가 나를 모른 채 사는 게 무슨 의미인가. 그 물음이 없었다면 나는 과연 중이 되었을까? 모를 일이다. 칠십이 넘은 지금도 여전히 나는 묻고 있다. 이 물음은 아주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다.” 라고.

 

나이를 먹으면 어느 정도 살면서 깨우치는 점도 있지만 풀리지 않는 숙제도 있기 마련이다. 그게 바로 나는 누구인가, 이다. 나의 정체성, 나의 가치관, 내가 왜 여기에 있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가치가 있을까, 하고 자문하는 시점이 오게 된다. 하지만 이 철학적인 질문에 답은 아마 죽을 때까지 모르고 죽을지도 모른다.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면 모르지만)

 

이 책의 저자는 유명한 스님이다. 첫 페이지를 읽으면서 느낀 것은 위의 내용과 더불어 이 책은 저자의 자서전이라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었다. 자신의 가족사를 비롯한 솔직한 내용들이 책을 덮을 때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텔레비전에서 본 스님과 다른 이미지의 글 솜씨를 볼 수 있었고 그 진솔함에 흠뻑 빠지지 않을 수 없었다.

 

여섯 살 때 어머니를 잃고 방황을 시작한 사고뭉치 소년이 묻고 또 묻는 수행자가 되기까지 세속에서 20, 출가하고 50년 동안 '나는 누구인가'를 물었다. 기쁠 때도 슬플 때도 있었지만 돌이켜보니 모두 공부가 되었다고 말하는 명진 스님의 생애를 읽다 보면 자연스레 무엇이 행복이고 불행인지 알게 될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 그 구성을 살펴보면, 1장 힘들다_나는 누구인가, 2장 힘주다_깨달았다는 착각, 3장 힘차다_스승의 한마디, 4장 힘 빼다_내 생의 마지막 과제로 되어 있고 이는 마치 살아가는 과정, 인생의 여정과도 같은 목차를 가지고 있는 게 특색이다. 이 목차 또한 깨달음에 대한 저자의 다른 표현이 아닐까싶다.

 

반백 년 선방에서 수행한 스님이 이 책을 통해 아픔을 끌어안고 사는 우리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단 하나다. '마음에서 힘을 빼라!'고 한다. 마음에서 힘을 빼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나는 누구인가?' 묻는 것이다. 나는 누구인가 물으면 알 수 없고, 알 수 없는 상태란 어떠한 것도 결정하지 않은 막막하고 불안한 상태다. 스님은 이 상태를 어떠한 것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 상태라고 말한다.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하기 엔 좀 애매모호하지만, 자의적인 해석을 곁들이면 스스로 해답을 찾아야 한다는 말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그 해답을 영원히 찾지 못할 수도 있다는 말이 될 수도 있다. 또 이런 해석도 가능하다. 삶은 모르는 게 약이라고, 그래야 살 수 있다고, 다 안다면 무슨 재미로 사냐고 반문할지도 모른다. 오히려 알기 때문에 못살 수도 있다는 말이다. (현문에 우답이 될지도 모르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