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3
스즈키 루리카 지음, 이소담 옮김 / 놀(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 세 모녀 이야기가 세간의 관심을 받았다. 세 모녀는 생활고를 못 이겨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이 글은 인터넷을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갔다. 어느새 무감각해진 가슴에서 무겁고 둔탁한 소리가 들려왔다. 경종을 울리는 소리였다. 동그래진 눈과 짝 벌린 입은 놀라움을 금치 못한 모습, 그대로였다.

 

이 소설은 세 모녀의 이야기와 닮은 두 모녀의 이야기이다.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죽음보다는 희망을 보여주었다는 데에 있다. 소설의 힘은 이런 데서 발휘되는 것 같다. 현실과 다른 상상으로 희망을 부여할 수 있으니 말이다. 이 소설의 작가는 어른이 아니다. 소설의 주인공과 나이가 비슷한 십대다. 십대의 감성이 책 곳곳을 가득 채우며 전업 작가와는 다른 냄새를 물씬 풍기고 있다. 아울러 전체적인 플롯이나 문체가 어른들 못지않다. 오히려 초등학생이 쓴 글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다.

 

너무 일찍 철들어버린 아이, 다나카 하나미가 이 소설의 주인공이다. 아이는 아이답게 커야하지만 이미 훌쩍 커버린 하나미를 볼 때, 마음 한 구석이 짠한 감정이 일어난다. 특히 엄마를 생각하는 마음에선 진한 감동이 밀려오는 데, 여기서 작가의 감수성에 다시 한 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두 모녀의 애틋한 사랑은 가슴을 먹먹하게 한다. 어쩌면 그건 같은 또래의 작가가 주인공에게 이입되어 발생하는 순수 그 자체라고 얘기할 수 있다. 그 점이 성인 작가가 어린 주인공을 내세워 쓸 때와 사뭇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다섯 개의 단편에는 희망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언젠가 어딘가에서에서 담임 선생님께 어느 가정에나 비밀로 해두고 싶은 것이 있다는 의미인 장식장 안의 해골이라는 말을 듣고 우리 집 해골은 이 찻장으로는 다 담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던 하나미는 꽃도 열매도 있다에서 비록 바늘 끝처럼 보잘것없는 희망이라도, 희미한 빛이라도, 환상이라도, 그게 있으면 어떻게든 매달려서 살 수 있다는 겐토의 말에 고개를 끄덕인다. 안녕, 다나카에서 입시 스트레스 때문에 극단적인 생각까지 하며 고통받는 신야에게 다나카 모녀는 인생의 가치란 좋은 학력과 부에 있는 것이 아님을 일깨워주며 다시 살아갈 힘을 선사한다. 작가는 이 소설을 펴내며 희망이 느껴지는 소설이 되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고 하니, 될 성 싶은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옛 속담을 떠오르게 한다. 더욱이 죽어버리고 싶을 만큼 슬픈 일이 생기면 일단 밥을 먹으렴. 한 끼를 먹었으면 그 한 끼만큼 살아. 그렇게 어떻게든 견디면서 삶을 이어가는 거야.”라는 엄마의 말은 희망이란 이처럼 단순하면서 명쾌하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희망이란, 무엇인가. 혹독한 강제수용소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게 한 원동력이 희망이라는 두 글자였다. 우리는 살면서 얼마나 많이, 또 자주 이 단어를 떠올리는가. 지금 이 순간부터라도 이 소설의 두 모녀처럼 희망의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살았으면 좋겠고, 그렇게 살기를 희망한다. 이와 같은 소중한 단어를 상기하게끔 해 준 이 책의 저자와 주인공에게도 감사함을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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