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포토샵 & 미드저니 - AI 이미지 제작을 위한 실무 디자인 테크닉 ㅣ AI 팀워크를 위한 내 옆에 AI
유은진.이미정.앤미디어 지음 / 성안당 / 2025년 8월
평점 :
※ 이 서평은 디지털감성 e북카페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서 작성하였습니다.
전문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포토샵으로 업무에 여러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독학으로 여러 통로를 통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모 출판사에서는 책을 구입하고 출판사에서 정해주는 커리큘럼을 따라 포토샵 작업을 한 후 출판사 카페에 올리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스터디 과정이 있습니다. 그 스터디 과정을 3회 정도 수료한 후에 포토샵을 어느 정도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전문 디자이너처럼 숙련되게 작업을 하기는 힘들지만 업무에 필요한 작업들은 직접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문 디자이너로 계속 포토샵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쩌다 한 번씩 하는 작업물을 하나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잃었던 기억을 챙겨가면서 책을 옆에 두고 책에서 찾지 못하는 것은 인터넷 서치를 통해 작업물을 만들어 가는 실력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AI 열풍을 타고 포토샵에도 AI가 탑재 되었다는 카페의 책 리뷰 이벤트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밝히는 포토샵과 AI의 결합은 작업자가 자신의 창의력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토샵 작업이 하나의 작업물을 얻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숙련도가 필요한 전문적인 작업이면서 오랜 노동력을 수반하는 작업입니다.
인공지능형 포토샵의 등장으로 노동력의 시간을 줄여 줄 수 있고 창의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토샵의 생성형 AI는 간단한 단어나 설명만으로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AI의 기술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AI를 사용해 보았을 때 놀라운 기능에 정말 간편하게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보고 많이 놀라면서 이것 저것 작업을 해 본적이 있습니다. 그러한 신기술이 포토샵에 적용이 되었으니 정말 기대하는 마음으로 책 리뷰 이벤트를 신청했고 프로그램 사용이 마음에 걸렸지만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체험판을 먼저 사용해 보면 되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가졌습니다.
기대하는 마음으로 책에 있는 대로 차근 차근 체험판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이미지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예전에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이미지를 찾아야 했고 필요하면 서로 합성을 해야 했지만 이제는 프롬프트만 작성해주면 포토샵 AI가 처음부터 필요한 이미지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이 책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포토샵 기능 테크닉은 이제 디자이너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이제는 AI가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도 간단한 프롬프트를 통해서 결과를 도출해 내듯이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거나 복잡한 합성 방법을 모르는 일반인도 손쉽게 포토샵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AI기능이 작업자의 역할을 대신해서 복잡한 명령어들을 사용해서 하는 작업들을 처리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생성을 위해 프롬프트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계속 에러가 발생해서 직접 실습을 해보지 못했지만 이제까지 많은 프로그램 서적을 독학으로 공부를 해본 경험으로 미루어 보면 이 책은 처음부터 차근 차근 따라서 가면 누구나 쉽게 포토샵의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초보 작업자라도 AI의 도움을 받아서 머리속에서 상상하는 작업물을 아주 훌륭하게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 뒷 부분에는 포토샵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미드저니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필요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이미지들이 필요한데 미드저니를 이용해서 특수 효과나 예술적인 스타일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를 찾기 위한 수고와 시간을 절약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자의 상상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해서 작업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작업물을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를 사용하기 위해서 무료회원은 이미지를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구독을 해야 합니다. 아직은 전문 디자이너로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프로그램 구독과 체험을 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새로운 이미지 생성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항상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도 결과물들이 차이가 나는 것은 작업자의 상상력과 프롬프트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 가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예제로 나와 있는 내용들을 하나 하나 따라 가며 연습 해보면 어느새 자신의 독창적인 프롬프트 작성법과 상상력을 통해 자신만의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