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복탄력성의 뇌과학 - 하버드대 의사가 알려주는 5가지 회복탄력성 리셋 버튼 ㅣ 쓸모 많은 뇌과학 10
아디티 네루카 지음, 박미경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5월
평점 :
※ 이 서평은 디지털감성 e북카페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서 작성하였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면서 문명의 혜택을 받고 살아가는 한 스트레스 없이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 된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없었던 현대에 알려진 많은 병이 스트레스로부터 시작됨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문명의 혜택을 받는 다는 것은 때로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해야 할 때도 있고 무엇보다 힘든 것은 어떤 관계로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해야 하는데 만나고 싶은 사람들과의 만남만이 주어지지 않고 함께 하고 싶지 않은 사람과의 만남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그것을 피하기위해 사람들과 만남과 소통을 최대한 없앤다 할지라도 문명이 주는 스트레스는 곳곳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렇게 참고 생활을 하다 보면 우리를 기다리는 것은 번아웃입니다. 스트레스보다 어쩌면 더 하고 싶지 않은 일은 문명이 주는 혜택의 달콤함을 포기하는 것 같습니다.
하버드 의대 출신의 정신건강 전문가인 저자는 뇌과학을 비롯해서 스트레스 생물학, 번아웃, 정신건강, 회복탄력성을 연구하면서 스트레스란 무엇인지 스트레스가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자주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지 깊이 파고 들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왜 진단되지 않는지, 현재의 치료법이 장기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단기적인 해결책만을 제공하는지 알아냈다고 합니다. 저자는 스트레스가 사람들이 느끼는 배고픔이나 수면처럼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며 적당하고 건전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삶을 이끌어 준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스트레스가 폭주 열차처럼 제멋대로 구는 순간 통제가 어려워지고 걷잡을 수 없는 순간 삶에 전혀 유익이 없을 때 스트레스가 기능 장애를 일으키고 삶에 맞지 않고 건전하지 못한 상태가 된다면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회복탄력성을 키우면서 스트레스를 적절히 조절하면 삶의 질을 오히려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스트레스를 조절하면서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것을 리셋으로 설명합니다. 리셋은 재설정 시킨다는 말입니다. 앞으로 일어날 오류를 제거하고 시스템을 최적의 상태로 돌려놓는다는 말입니다.
기계를 다루다가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때 한계치에 다른 기계를 리셋시켜서 다시 기계가 처음 상태에 원활하게 작동하는 상태로 돌려놓는 것처럼 우리의 몸 상태도 스트레스로 폭주해 번아웃이 오기 전에 이 책에서 알려주는 회복탄력성의 방법으로 리셋을 시켜 다시 문명 속에서 열심히 살아갈 수 있는 최상의 상태로 돌려줄 것입니다.
저자는 임상을 통해 경험했던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줄이도록 돕는 과정에서 폭넓은 경험을 했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5가지 회복탄력성 리셋 버튼은 개발했습니다.
5가지 리셋 버튼은 폭주 열차처럼 질주하면서 역효과를 일으키는 스트레스의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늦추는 법을 알려줍니다. 나아가 스트레스가 우리를 해치는 것이 아니라 이롭게 하도록 뇌와 몸을 리셋하는 법도 알려 줍니다.
5가지 리셋 버튼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세부적인 방법으로 15가지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을 통해 날마다 회복탄력성을 놀라운 수준으로 올려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을 획기적으로 낮춰 줄 것이라고 합니다.
지나친 업무와 감정 소비로 인해 지친 현대인들에게 이 책이 제시하는 리셋 버튼의 실천을 통해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이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기를 바라면서 좋은 책을 출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