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드디어 만나는 지리학 수업 - 돈의 흐름부터 도시의 미래까지 땅 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지리로 통한다 ㅣ 드디어 시리즈 4
이동민 지음 / 현대지성 / 2025년 3월
평점 :
※ 이 서평은 디지털감성 e북카페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서 작성하였습니다.
지리학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지도"입니다. 단순하게 지도를 만들기 위한 학문이 지리학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것은 지리학이 단순히 "지도"를 제대로 읽고 알게 해주는 학문이라는 범위를 넘어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복잡한 문제들을 풀어내는 중요한 학문이라는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생각하고 살아가는 방식, 사회와 문화의 특징, 정치와 경제가 움직이는 방향 등도 공간과 장소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이 책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준 책입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또 다른 안경을 쓰게 해 준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생각하고 바라보았던 세상의 문제나 현상들을 인문지리적 배경으로 관점을 바꾸어 이해하도록 이끌어주기 때문에 세상을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과 다양하고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자는 그것을 이 세상의 다양한 문제를 올바르게 바라보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인간이 살아가는 공간적 배경인 땅 사이의 상호작용을 읽는 안목이 필요하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지리학을 바탕으로 하는 통찰력이 필요한데 이 책에서는 그것을 "지리의 눈"이라고 합니다. 지리학은 우리가 사는 세상과 관련된 문제들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땅을 밟고 살아가기 때문에 땅을 이해하는 학문인 지리에 대해서 알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지리학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환경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지리학적 관점에서 풀어내며 지리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지구와 환경에 대한 이해를 쉽게 전달하려는 목적을 가진 입문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환경, 기후, 도시화, 인구 이동 등의 현대적인 이슈를 지리학적 관점에서 풀어내며, 지리학이 어떻게 우리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줍니다.
저자는 지리학을 단순히 지도를 읽는 학문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밀접하게 연결된 문제들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설명하면서 학문하면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데 지리학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내었습니다. 복잡한 지리적 개념을 일상적인 예시와 현대적인 문제를 통해 자연스럽게 설명하며, 기후 변화, 도시화, 인구 이동 등 다양한 글로벌 이슈를 다루고 있습니다. 각 장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예시와 쉽게 풀어낸 개념들은 독자들이 지리학을 더 가까이 느끼게 해줍니다.
이 책은 기후 변화나 도시화와 같은 현대적 이슈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삶에 대한 이해를 넓혀 가기 위해 지리학이라는 안경을 쓰고 세상을 바라보면서 세상의 흐름과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삶을 한층 더 풍요롭게 꾸려나가고 싶은 사람들은 꼭 한번 읽어 볼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