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인생최고의 가치 예배3부작 1
김기현 지음 / 죠이선교회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배를 회복하라 / 서평

- <예배, 인생 최고의 가치> 김기현 지음


 거짓예배가 판을 친다. 예배인지 쇼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이 없다. 먹을 것이 많아도 영양가가 없다. A. W. 토저는 오늘날 교회가 예배라는 가장 가치있는 보석을 잃어버렸다고 한탄한다. 기본으로 돌아가라. 무엇이 기본인가?  우리에게는 참예배를 확인 할 수 있는 시금석이 필요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에게 이 시금석을 제시한다. 바로 '예배 현장에서 가장 중시되는 가치가 하나님인가?'라는 자(ruler)이다. 인생은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인생이 살아서 할 수 있는 최고로 가치 있는 일은 '시와 찬미와 즐거운 노래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다(엡5:18-19). 저자는 인생이 가장 경배해야 할 가치로 하나님을, 그래서 예배에서 가장 중시되어야 하는 부분이 하나님께 경배하는 것임을 주제 선율 삼아 이 책을 풀어가고 있다. 

  '최고의 가치'는 어느 것과 견주어도 뒤로 밀릴 수 없는 절대적인 것을 말한다. 예배의 절차나 형식, 시간, 설교, 찬양, 보조기기, 비기독교인이나 초신자에 대한 배려, 봉사, 교회력의 흐름과 일치하는 것들이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을 기뻐하며, 두려워하며, 그 분을 갈망하는 것보다 앞세울 수 없는 것이다. '1부 예배의 의미'에서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설명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만나고 성도들과 함께 그분을 전심으로 기뻐하며 안식하며 교회의 몸을 이루어가는 것은 참된 예배를 통해서다. 동시에  참된 예배는 그 분의 성품과 존재에 반하는 것을 부정하고 포기하게 한다. 제대로 된 예배를 드리려는 사람은 치열한 영적 싸움을 피해갈 수 없다. 

  예배의 참된 의미를 확인하고, 하나님이 뒷전으로 미루는 마음의 태도, 공동체적, 물리적 요소들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짚어볼 수 있는 책이기에 크리스챤으로서 하나님을 예배하기 원하는 사람은 꼭 한 번쯤 읽어볼 것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