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에서 브랜드를 배우다 - 현장에서 찾아낸 살아 있는 브랜딩 기술
권민 지음 / 고즈윈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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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이 주로 나한테 책을 추천해달라고 물어보면,
나는 무슨 책을 읽으세요? 주로?
어떤 장르 좋아하세요?
등으로 되물어보면서 그 사람이 좋아할 것 같은 책을 골라준다.

요즘에는 책을 권한 적이 드문데, 현재 경영을 공부하고 있는 형제에게 유니타스 브랜드를 강력하게 추천했다.
그리고 나는 예전 vol부터, 나의 형제는 최신판부터 모으고 있다.
브랜드에 대해 관심이 많고 경영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군침흘릴 것이다. 이 책이라면.

그리고 그러한 책을 만드는 편집장에 대해서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겠지.
권민이라는 편집장이 생각보다 여러 책을 집필했다는 것은 무척이나 흥미로웠던 사실이다.
더 흥미로웠던 건, 나는 가끔 동네도서관에 가서 그야말로 '필 꽂히는 책'을 빌려오곤 하는데,
이 책이 그랬다. 웃기지. 항상 보려고 했던 책을 우연하게 발견하게 되다니.

이 책은 참으로 친절한 책이다.
어려울 것 같아 보여주는 페이지가 제법 많고,
또 너무 보여주는 것 같으면 읽음의 꾸러미를 안겨준다.
무언가 나를 바라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랄까.

책을 통해서 재밌게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건 생각하지도 못했는데
권민의 글과 사진은 여러가지로 즐거움과 공부를 해야 한다는 목적의식적인 책읽기를 동시에 실천하게끔 만들어주었다.

너무 반가웠던 건 처음 부분에서 언급되었던 간판에 대한 글과 사진들인데,
간판은, 첫인상이라고 말해주면서 어떠한 인상을 받았는지 독자 스스로가 느끼게끔 도와준다. 절묘하게. 쓸데없는 글은 줄여가면서.

물론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지만-
잘 보는 것을 훈련하는 방법 또한 알려주었다. 투덜대는 독자의 소리가 들렸던 것일까?
정 보고 싶으면 책을 뒤적거리기보다는 나가서 사진을 찍고, 색깔별로, 기능별로, 크기대로 분류해보라고.
그리고 우리나라 간판보다는 세계 여러 나라의 간판을 찍어보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예를 들면 카페운영) 그 곳을 많이 돌아다니면서 눈에 담아내고
어떤 식으로 간판을 담아냈는지, 그 느낌 등을 알아내라고.

맞는 말이다.


평소에 좋아하는 CEO가 다른 쇼핑몰을 내거나 다른 사업을 하면
나는 그 사람과 친분관계가 없기 때문에 (나는 단지 1인의 회원일 뿐겠지) 로그인을 해서 이벤트에 참여한다거나
아니면 물건을 구입하고 후기에 소심하게 이런게 좋고, 이런게 보완되었으면 좋겠다는 글을 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쓰지 못하는 것들은
그들이 고수하는 철칙이나 CEO가 진행하고있는 아주 당연한 것들 - 사진컷이라던가
(그리 크지 않은 사이트라 어떤 방식으로 꾸미는 지 대략 보인다)
아니면, 이렇게 이벤트를 자주하면 사람들이 서서히 멀어질텐데. 사고싶어하는 마음보다 이벤트만 기다릴텐데요. 이런 직원같은 생각이 담긴 글. 직원도 건방지기에 이렇게는 못하겠다만.

하지만 내가 평소 CEO를 만나면 여쭙고 싶어했던 말을 대신 건네주는 것 같다.
신념이 확고한 CEO일 경우는,
누군가의 잣대에 속상해할 시간이 없기에 밀고 나가는 게 더 중요해요.
브랜딩전략을 내가 원한 방향대로 이끌어가는 것이 더 중요하거든요.

라고 했을 것이고

나눔을 중요시하는 사람은, 혜택을 주려는 사람은, 그리고 매출에 신경을 안 쓸 수가 없는 사람은 (좀, 예민한 사람? 굳이 말하자면)
저는 제 사이트에 오는 사람들에게 항상 기쁨을 안겨드리고 싶어요.
우리만이 줄 수 있는 이벤트인데, 조금 더 고민을 해봐야할까요?
저는 이렇게 항시 이벤트를 릴레이식으로 이어가는게 나쁘다고 생각안해요. 이렇게 의도했거든요. 쇼핑몰을 운영하기 전에요.

라고 했을 것 같다.

확실한 것은 남이 무어라고 할 지라도
자신이 만든 것에 확고한 기준이 있어야 하고
컨셉이 있어야 하고 또한 트렌드에도 뒤쳐지지 말아야 한다는 것.
그리고 눈 앞만 보지 않고 조금 더 나아가서 멀리 멀리, 장거리를 뛰면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조금더 애정을 가지고 CEO의 생각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직, 멀었다.


이 책은 모든 페이지를 다 밑줄 긋고 싶을 정도로 공부하고 또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사진을 덕지덕지 '해보세요'라는 페이지에 붙여보고도 싶고.
왜냐면 자꾸만 자극을 주니까. 머리로만 생각하지 않고 필자의 경우는 해외에 나가면 3천 장을 찍어온다고 하니. 기가 막힐 수 밖에.

너무 아는 척도
하지만 너무 느낌대로 가는 것도 아닌,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브랜딩 기술을 연마하라는 것.
느껴질 지 모르겠다.

이 책의 경우는 리뷰하다가 내가 책 한 권을 낼 지도 모르겠다.
글쓴이의 생각이 들어난 글귀를 적으며 리뷰를 마칠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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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말 터무니없는 가격, 399달러짜리 아이팟을 11월 10일에 살 사람은 고작해야 2명일 것.

애플의 아이팟이 처음 나왔을 때 맥슬래쉬에 실린 기사문이다. 그리고 현재 전 세계 MP3 시장의 70퍼센트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건 바로 이 아이팟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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