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의 이유로 고독을 품고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벽으로 둘러싸인 도시는 춥고, 혹독하고 고독한데도 아늑한 곳처럼 느껴졌다.
현실은 계속 흘러가는데, 같이 흘러가지 못하는 마음을 보호하는 세상 같았다.
현실과 비현실이 교차되고 본체와 그림자도 교차된다.
결국, 현실은 곧 비현실이고 본체는 곧 그림자가 아닌가 싶다.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같은 것.
2부는 생각보다 많이 길었다...2부 중후반부터는 재밌게 읽었다.(그래도 길었지만)

내 분신을 믿는 것은 곧 나 자신을 믿는 것이라는 말이 좋았다. 그 마음은 벽도 막아설 수 없다. ‘나‘는 결국 그림자와 함께 살아가는 존재 같다.

소년도 언젠가는 받아줄 다른 존재를 믿고 세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아니면 원했던 대로 도시에 영원히 남게 될까. 생각하게 됐다.

"마음으로 원하기만 하면 됩니다." 소년은 조용한 목소리로 내게 고했다. "이 방의 이 작은 촛불이 꺼지기 전에 마음으로 그렇게 원하고, 그대로 단숨에 불을 끄면 돼요. 힘차게 한 번 불어서 그러면 다음 순간, 당신은 이미 바깥세계로 이동해 있을 겁니다. 간단해요. 당신의 마음은 하늘을 나는 새와 같습니다. 높은 벽도 당신 마음의 날갯짓을 막을 수 없습니다. 지난번처럼 굳이 그 웅덩이까지 찾아가 몸을 던질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분신이 그 용감한 낙하를 바깥세계에서 안전하게 받아줄 거라고, 진심으로 믿으면 됩니다." - P754

내 의식과 내 마음 사이에는 깊은 골이 있었다. 내 마음은 어떤 때는 봄날의 들판에서 뛰노는 어린 토끼이고, 또 어떤 때는 하늘을 자유롭게 나는 새가 된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내마음을 제어하지 못한다. 그렇다, 마음이란 붙잡기 힘들고, 붙잡기 힘든 것이 마음이다. - P75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