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팔로우 하지 마세요 VivaVivo (비바비보) 42
올리버 폼마반 지음, 김인경 옮김 / 뜨인돌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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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어렸을 때 모습과는 사뭇 다른 현재 아이들의 생활 모습. 나도 모르게 '나 때는 말이야.'를 아이들에게 하고 있는 내 모습을 가끔 보곤 한다. 스마트폰의 보편화가 나와는 다른 어린 시절을 만드는 요인이 아닐까.

내가 어렸을 때 가지고 있던 휴대폰은 피처폰이었고 유독 작은 휴대폰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떻게 그 폰으로 문자도 보내고 전화도 했는지 의문스럽지만, 그때 당시에 사용했던 건 미니 게임이나 문자, 전화 정도? 인터넷 들어가는 순간 휴대폰 요금이 폭탄이라 벌벌 떨었던 걸로 기억난다. 문자로 친구들을 언제 만날지 정하고 나가서 놀았던 게 더 많았던 그 시절.

하지만 지금 아이들은 자신만의 스마트폰을 대게 가지고 있는 편이고 자신만의 작은 세계를 운영한다. 유튜브를 운영하거나 페이스북, 라인, 틱톡, 스푼 라디오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자신을 드러낸다. 자신에게 있는 좋은 점은 부각하고 나쁜 점은 최소화하며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좀 더 자극적인 컨텐츠를 제작하기도 한다.

원래 나는 하나의 일에 지속적인 관심을 주는 것이 어려워 SNS는 손도 대지 않았는데 책을 읽으면서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 인스타계정을 만들고 나서 첫 게시물을 올렸을 때, 계속 휴대폰을 들여다보곤 했다. 내 글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다가갈지, 나도 모르게 계속 휴대폰을 보고 있더라. 좋아요가 눌리면 누구보다 좋아하고 팔로워가 늘어갈수록 정말 행복했다. 그런데 팔로우가 줄어들거나 좋아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날에는 괜히 '내가 뭘 잘못했지?' 생각하게 되었다. 사람들이 왜 더 자극적인 걸 올리게 되는지 알 수 있었다.

아이들을 보면서, 그리고 내 모습을 되돌아보면서 SNS가 주는 행복과 괴로움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다. 특히 아이들의 시선에서 말이다. 그러던 중 만나게 된 올리버 폼마반 작가의 <나를 팔로우 하지 마세요>.

'나'는 모르지만 '나'를 아는 수많은 사람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비'이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엄마가 인스타그램 중독이라는 것. 비가 태어날 때부터 비의 모든 것을 SNS에 올려 사람들과 소통한다. 일명 '비의 연대기'. 팔로워가 10만명이 넘어가고 누구나 '비'를 알아보는 꿈 같은 유명인 '비'. 기업의 물품을 홍보하기 위한 협찬도 들어오고 점점 거대해져가는 '비의 연대기'에 사람들은 열광한다.

하지만 '비'는 팔로워와 좋아요 수에 연연하며 존재하지 않는 '비'를 만들어내는 엄마가 부담스러워진다. 유명한 '비'를 업고 유명해지고 싶어하는 또다른 친구들과 유명한 자신을 시기질투하는 친구들이 생기는 데다가 친한 친구인 애너벨에게 비밀이 자꾸 생기는 게 싫은 '비'는 결국 안티 비가 되어 '비의 연대기'의 팔로우 방해 작전을 시작한다. 인스타그램 속에 갇힌 엄마를 구출해내고 엄마의 삶을 찾아주고 싶은 비, 진정한 자신을 보여주고 싶은 비는 엄마와 함께 컬러런을 뛰는 등의 노력을 한다. 비의 갖은 노력으로 '비의 연대기'는 '우리 연대기'가 되어 진정한 비와 엄마의 일상 속 즐거움을 담고 사람들과 소통한다.

현대에 살아가는 사람들 중 SNS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젊은 층으로 내려갈수록 많은 비율의 사람들이 SNS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나의 일상을 기록해두기 위해, 나의 다짐과 각오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SNS는 무엇보다도 효과적인 도구이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도구가 도구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전부가 되어버린 건 아닐까 싶다. 나 역시도 한동안 인스타그램에 미쳤으니까. 목적이 분명한 계정이었기에 조금 덜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에서 오는 걱정과 불안함이 분명히 나를 갉아먹고 있었다.

팔로워와 좋아요의 수를 높이기 위해 진정한 나의 모습을 감추고 한껏 꾸며낸 내 모습을 인스타그램에 올렸던 것 같기도 하다. 내게 현실이란 이 작은 화면 속의 가상 공간이 아닌 만져지고 실제로 볼 수 있는 이곳임을 절대로 잊지 않도록 해야 겠다.

어른들도 SNS에서 헤어나오는 것이 힘들고 어려운데 아이들은 얼마나 더 빠져나오기가 힘들까? 'SNS를 사용하지 마라.'고 야단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 SNS의 문제점을 알고 올바른 SNS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이 더욱 좋을 것이다. SNS가 아이들의 삶을 갉아먹지 않도록, 도구는 도구일 뿐이라는 것을, 현실과 가상 공간을 구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고마워, 비. 컬러런도 그렇지만 넌 날 그곳에서 꺼내 줬어." - p198

"우리에게 중요한 사람들이라면 어디로 가든 우리를 팔로우 할 거야." - p199

이 책을 고학년 아이들과 읽어보면서 아이들의 SNS 생활을 알아보는 것도 굉장히 좋을 것 같다. 짧기도 하고 어렵지도 않아 온책읽기 도서로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쨌든 먼저! 아이들에게 알려주기 전에 나부터 올바른 SNS 활동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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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는 매일 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 - 부자의 언어 ‘경제’를 배우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 30
임현우 지음 / 책들의정원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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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동안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봤을 '경제 기사 읽기'. 나 역시도 경제 기사를 하루에 하나쯤은 읽어야지 하면서 자주 결심을 했다. 말 그대로 자주. 경제에 관해 문외한인 나에게 경제 용어는 너무나도 어려웠고 모르기 때문에 사실 흥미도 생기지 않았다. 꾸역꾸역 읽다보니 재미가 없어 '매일 경제 기사 읽기'라는 습관을 만들 수가 없었다.

그러는 중에 <부자는 매일 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 라는 책을 보게 되었다. 처음에는 경제 기사를 읽는 방법이나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줄 알았다. 하지만 아니었다. 이 책은 가장 기본이 되는 경제 용어 300가지를 실제 신문 기사와 함께 제시해주며 그 용어가 가진 의미를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사전 같은 느낌이다.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등 신문에 가장 많이 나오는 기초 용어부터 재정과 세금, 화폐와 금융, 부동산 등 분야별로 기초적이고 꼭 알아둬야 할 단어를 총집합해놓았다.



저자가 한경의 기자이기 때문인지 경제 기사를 읽는 것이 처음인 사람들에게 신문의 구성을 먼저 알려주고 경제 기사를 읽는 법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경제 기사는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쉽고 재미있게 기사를 쓴다는 저자의 모토가 책의 곳곳에서 느껴진다.

<경제 기사를 읽는 법>

1. 인터넷 기사보다는 지면으로 된 신문이 더 낫다.

2. 많은 경제 신문에서 1면을 장식하는 뉴스는 중요한 기사이며 2면은 눈낄을 끄는 화제성 기사가 배치되는 편이고 3면부터는 1면에 실린 기사나 주요 현안에 대한 내용이 실린다고 한다.

3. 오피니언과 사설은 경제이슈를 바라보는 관점을 기를 수 있다.


이 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책의 구성이다. 300가지의 경제 용어와 짤막한 설명, 그 용어가 쓰인 최신 기사, 그 용어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군더더기없이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다. 용어에 대한 설명이 2~3페이지로 짤막하게 설명이 되어 있고 관련된 통계 자료나 그래프 등을 배치하여 좀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준다.



경제 기사를 읽는데 가장 장벽이 되는 경제 용어를 최신의 신문 기사와 함께 자세하면서도 쉽게 알려주니 좀 더 재미가 생겼다. 예전에는 '이게 무슨 소리야?' 하면서 인터넷 검색을 해봤다면 지금은 이 책에 나와있는지 먼저 목차를 훑어보면서 해당 부분을 찾아 읽게 되었다. 경제 용어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읽은 후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을 때에는 추가적으로 검색을 해서 좀 더 깊이 있게 경제 기사를 읽을 수도 있었다.

항상 목표는 크지만 이루기가 힘들었던 분야 중 하나인 경제 신문 읽기. 이 책을 통해서 경제 기사를 읽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다는 걸 느꼈다. 올해에는 경제 기사를 읽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이 책을 다시 한 번 탐독해봐야겠다.

경제 용어가 어렵고 찾는 것이 힘든 경제 초보들에게는 아주 핵심이 될 만한 책이다. 사전에서 찾아 읽듯이 이 책이 경제 생활에 필수 용어집이 되므로 기본 용어에 대해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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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의 언어 -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되는지 묻는 아들에게
존 소포릭 지음, 이한이 옮김 / 윌북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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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부자’를 꿈꾼다. 내가 먹고 싶을 때 먹고 사고 싶을 때 사는 그런 삶. 뭔가를 살 때 가격표를 먼저 보지 않는 삶.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생겼을 때 통장 잔고를 뒤적이지 않고 바로 할 수 있는 그런 삶. 나는 이러한 경제적인 자유가 있는 삶을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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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부자가 되진 않는다. 소수의 사람들이 누리는 그 ‘부’는 어떻게 가질 수 있는 것일까? 어떤 특별함을 가진 사람들만 가지는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일개 소시민인 난 항상 돈에 허덕이며 살아갈 수 밖에 없는 걸까?

이 책은 가난했던 저자가 경제적 자유를 얻을 때까지 필요했던 모든 것들을 소설과 논픽션을 섞은 이야기로 전해준다. 20대인 자신의 아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알려주기 위해 써내려간 책이라 그런지 같은 나잇대인 내게도 굉장히 유익한 책이었다. 북다트를 몇 개나 꽂은 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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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을 가꿔나가는 정원사의 말과 행동을 통해 진정한 부를 얻기 위한 81개의 레슨이 진행된다. 각 레슨은 물고기를 주는 게 아닌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문구를 잘 반영하고 있다. 부 자체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저자가 경험을 통해 얻은 삶의 지혜와 부의 철학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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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으면서 또 다시 핑계를 대는 나를 보기도 하고 뼈를 맞아 순살이 되어가는 나를 보기도 했다. 현재의 나는 부자가 되긴 글렀다. 부자가 소수인 이유가 있다는 걸 여실히 느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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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게 가장 먼저 필요한 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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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만의 ‘부를 일구는 정원’을 먼저 만들기

✅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 무서워하지 말고 도전하기

✅ ‘언젠가’ 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기

✅ 미루지 말고 우선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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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많은 가르침이 있었지만 형편없는 나의 정원을 정비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올해의 나의 다섯 가지 목표! 사실 위의 다섯 목표만 해내도 너무 행복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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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적으로 이 책을 꺼내읽으며 나의 정원에 씨를 뿌리고 가꿔나가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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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같이 부자를 꿈꾸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하나의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특히 사회 초년생이 읽으면 더욱 좋을 것 같다! 그때 내가 이 책을 만났다면 지금보단 나은 삶을 살고 있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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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불러온다는 나무와 찍은 <부자의 언어>! 나에게 부가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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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도 싫고, 보수도 싫은데요 - 청년 정치인의 현실 정치 브리핑
이동수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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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느끼지만 정치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건 어렵다. 인터넷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뉴스를 보고 있자면 속이 터질 것 같아서 점점 멀어지게 된다. 웃기지, 정치에 관심이 가지니 더 멀어지게 된다는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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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2030대에게 일침을 가한다. 정치에 관심을 거둘수록 오히려 피해보는 건 우리라고. 우리가 투표를 안하거나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고정 지지층을 가진 양극단의 정치인들에게는 굉장한 호재라고. 그러니 우린 좋든 싫든 정치에 관심과 감시의 끈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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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에 대해 잠깐 소개하자면 현재의 정치에 회의를 느껴 더 나은 정치를 위해 뜻을 함께 하는 이들을 모아 청년정치크루를 결성했다. 정치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책을 쓰기도 한 멋진 정치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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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매력적인 이유는 진보와 보수, 여당과 야당을 막론하고 다양한 시각을 통해 정치를 바라본다는 것이다. 특정 당을 지지하지 않고 그 사람의 정책, 정치 활동 등을 통해 정치인을 판단하고 지지하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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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이 존재하는 이유는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서이다. 국회의원은 정당의 일원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도 먼저 국민의 대표이다. 그들이 자신의 이익을 찾지 않고 우리의 말을 대변할 수 있도록 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함께 정당 문화도 바꿔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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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을 슈퍼맨이라 생각하지 말 것! 모든 걸 다 잘할 수 없다는 것을 유념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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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여버린 정치인들보다 국민을 위한 진취적인 정치인들이 많아지는 때가 왔으면 좋겠다. 그러려면 나부터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국민의 힘을 보여줘야 겠지? 곧 있을 총선을 위해 후보들의 공약을 잘 살펴보고 투표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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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호실의 원고
카티 보니당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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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에게 편지를 쓴다는 건 언제나 설레는 일이다. 특히, 편지를 받는 건 더더욱. 고등학교 때부터 편지를 쓰는 걸 좋아했고 인터넷으로 펜팔도 하면서 육지와 떨어진 섬에서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하기도 했다. 나이가 든 지금은 오히려 편지지에 손이 잘 가지 않아 편지를 써본 적이 언제쯤인지 생각도 안난다.

누군가에게 진지하고 좀 더 깔끔하게, 좀 더 정돈된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편지라는 것은 그 편지를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마음을 간질간질하게 만들어준다. 이 책을 읽던 내내 내 마음이 간질간질했던 건 그 때문일까.

가제본으로 만난 128호실의 원고는 다양한 인물들이 서로에게 보내는 편지로 구성되어 있다. 그 편지를 엿보는 느낌이 들어서 뭔가 묘하지만 모든 상황이 편지로 이루어지기에 각 인물들의 마음이 더 와닿았다.

처음으로 편지를 시작한 인물은 안느. 보리바주 호텔 128호실의 협탁 서랍에서 누군가가 쓴 원고를 발견한 안느 리즈는 원고에 나와있는 주소로 소포를 보낸다. 그 원고의 주인은 안느에게 충격적인 소리를 전하는데, 그것은 자신은 중간까지만 작성을 했으며 원고가 발견된 호텔 근처는 전혀 간 적이 없다고 한다. 1983년에 잃어버렸던 그 미완의 원고가 완성이 된 채로 2016년, 한 호텔에서 발견이 된 것이다. 안느는 미완의 원고를 완성시킨 또 다른 작가를 찾아나서는데....

책의 구성뿐만 아니라 내용이 굉장히 독특했다. 더욱 신기했던 것은 이 이야기가 거의 실화에 가깝다는 사실이다. 30년 전에 잃어버렸던 원고가 다양한 사람의 손을 거쳐 다시 원고의 주인에게 돌아온 것. 그것도 또 다른 누군가에 의해 완성이 된 채로!

이 원고를 만났던 모든 사람들은 이 원고로 인해 새로운 삶을 얻는다. 다시 사랑을 하게 되거나 아이를 만나기 위한 용기를 내는 등 하나의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고 행동의 변화까지 일으킨 것이다. 처음에는 우연이었을지 몰라도 인연이 되고 결국엔 운명이었을 일련의 사건들. 이 원고의 내용이 크게 나오지 않아 아쉬웠다. 실베스트르의 첫사랑 이야기가 과연 어떤 내용이었을지 정말 궁금해 미쳐버릴 것 같다. 등장인물들과 같이 나에게도 변화를 이끌어 줄 하나의 자극이 되지 않았을까.

원고의 비밀을 찾아가는 험난한 여정이 결국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또 다른 경험이 되었으며 마음이 맞는 친구를 만들어주고 새로운 사랑을 만나게 해주는데 이 모든 것의 일등공신은 안느의 호기심이었다. 이 책을 보면서 가장 놀라웠던 건 안느의 실행력과 끈기였다. 나였다면 원고를 발견했어도 '이게 뭐람?'하고 대충 읽어보고 놔뒀을 것이다. 마기와 함께 거꾸로 파헤쳐가며 또 다른 작가를 찾아가는 모습은 정말 셜록 홈즈와 왓슨과 같은 케미를 보여줬다. 포기했을 만도 한데... 안느라는 인물은 대범하고 용기가 넘치고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멋진 사람이었다. 나 역시도 안느에게 홀려버렸지.

독자들은 책을 읽으면서 재미를 얻고 책을 통해 나를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화시킨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스며들듯이 말이다. '펜은 칼보다 강하다'는 말처럼 내가 읽는 '이야기'들은 조용하지만 그 어떤 것보다 강하게 내게 다가온다. 굉장히 신기하다. 실제로 본 적이 없는 글 하나가 내 전부를 바꿔주니까. 작가님들이 새삼스럽게 대단하다는 것을 또 한 번 느낀다. 왜 이런 즐거움을 이제서야 느끼게 된 걸까? 작가와 등장인물과 이야기에 흠뻑 젖어 나도 그들과 하나가 되는 신기한 경험. 내게 주어진 시간이 아직 많다는 것에 감사하며 나를 변화시켜줄 새로운 글을 찾아 떠나야겠다.

오늘은 오랜만에 편지를 쓰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구석에 있던 편지지를 꺼내 새벽 감성과 함께 편지를 쓰고 잠을 자야겠다. 나의 글이 누군가에게 좋은 영향이 되기를 바라본다.

'우리는 다른 이들을 쳐다보고, 그들을 알아가고, 그들의 눈에 들기 위해 몰두하느라 자기 자신을 잊어버리고 말지. 그래서 그들과 멀어지면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더 이상 알 수 없게 되고. 여기 있으니 일부러 자신을 고립시키고 생활하는 네가 떠올랐고, 네가 부러워졌어. 조금은' - p70

'기억을 갉아먹는 암 덩어리만큼 비열한 게 또 있을까? 매일매일 우리의 과거를 지워버리잖아. 그렇게 우리는 조금씩 사라지다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는 거야.' - p145

'안경을 바꿀 때가 되면 나이 먹는 걸 깨닫는다고요.' - p197

'자신이 아끼는 사람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 우리가 얼마나 둔감해질 수 있는지 의식해본 적 있나요? 무언가를 너무 가까이에서 보면 시야가 흐~릿해지는 것처럼, 가까이 있다는 이유로 우리의 이성에 약간 문제가 생기는 것만 같아요. 당신은 조금 멀리 계시니 더 명확히 보이시겠죠.' - p227~228

'이야기 하나에 우리의 여름날과 가을날을 몽땅 바칠 수 있다는 걸 알거든요. 소설이라는 배가 우리를 태우고 멀리까지 데려가 우리 삶에 깊이 스며들고 우리를 영원히 변화시킨다는 것도 알죠. 종이 속 인물들이 우리의 추억을 변화시키고, 영원히 우리 곁에 머물 수 있다는 것도 저는 알고 있어요.' - p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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