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연적 혼자의 시대
김수영 지음 / 다산초당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연적혼자의시대 #김수영 #다산초당 #1인가구 #서평단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혼자 사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내 주변에도 꽤 많다. 결혼하지 않은 형, 누나, 친구, 동생들이 정말 많다. 결혼이 하고 싶었지만 때를 놓쳤다는 사람도 있고, 이제는 혼자가 편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혼자라서 힘들기도 하지만 그럭저럭 버틸만 하다는 사람도 있고, 정말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나도 결혼을 꽤 늦게 한 편이기에 그들의 이야기에 공감이 되는 부분이 많다.

이 책은 이러한 요즘 시대를 반영하고 깊이 파헤친 책이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전문적이고 딱딱한 책은 아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혼자 살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생생한 이야기를 곳곳에 담고 있다. 이 책의 챕터를 보면 얼마나 다양한 시각에서 1인가구를 살피는지를 알 수 있다. 여가 생활부터 경제적인 부분, 먹는 것까지 거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공감가는 부분이 많은데 특히 혼자 사는 사람들이 느는 것은 비단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우리 사회 구조가 이러한 현상을 초래하는 부분이 크다는 말에 깊은 공감을 느꼈다. 그리고 이 책에서 다뤄지는 구체적인 사례들이 그 말의 신빙성을 높여주어서 더 좋았던 것 같다.

책을 읽는 내내 저자가 정말 글을 잘 쓴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찌 보면 딱딱할 수 있는 주제인데도 지루할 틈이 없었다. 저자는 전문성을 갖춘 뛰어난 사회학자임과 동시에 이야기꾼이기도 했다. 소설보다 더 재미있는 이야기, 그렇지만 우리 시대의 현주소를 담고 있는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