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효재의 K-조선 대전환 - 조선업의 태동부터 마스가 프로젝트까지
권효재 지음 / 동아시아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당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하루에 다르게 새로운 뉴스가 쏟아지는 요즘이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침공,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갈등, 트럼프의 등장, 이란 내 시위 등 하루가 다르게 굵직한 뉴스가 등장하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혼란해 할 것이다. 가장 최근에는 이미 협상한 관세를 갑작스럽게 트럼프가 올린다고 해서 말이 많다. 미중 갈등 사이에 끼어 있는 한국, 두 나라에 어쩔 수 없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한국의 현실이 어느 때보다 잘 드러나는 것 같다.

그렇지만 긍정적인 뉴스도 있다. 한국 코스피 지수는 사상 최초로 5000이 넘었다. 그리고 K-POP, K-FOOD, K-드라마 등으로 대표되는 한국의 문화는 전세계적으로 유행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긍정적인 요소에 한 축이 바로 이 책의 주제인 K-조선이다. 한국에서 조선업이 태동할 때 온갖 어려움을 이겨낸 고(故) 현대 정주영 회장의 일화는 누구나 알 정도로 유명하다.

이 책은 바로 그 한국의 조선업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는 16년간 조선 분야에서 일했기에 더 생생하게 조선업의 역사와 생태계에 다룰 수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조선업이 실제로 어떻게 이뤄지는지, 또 한국 조선업이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어떤 어려움을 극복해 왔는지를 알게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의 조선업이 현재 직면한 위기와 기회에 대해 실제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서 인상적이었다.

한국의 핵 추진 잠수함, 미국 조선업과 협력, 캐나다 잠수함 수주 등 굵직한 뉴스가 많다. 한미 관계에 조선업은 실제로 중요한 주제로 떠올랐다. 조선업과 관련하여 주식을 사거나 관심을 가진 분들도 많을 것이다. 이러한 때에 조선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 잘 정리한 이 책은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