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인생공부 - 보고 듣고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의심하라 인생공부 시리즈
김태현 지음, 니콜로 마키아벨리 원작 / PASCAL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읽었다. 완전히 다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잘 번역되고 각주도 달려있어서 재미있게 읽었다. 이 책은 그 군주론을 인문학자 김태현 씨가 4개의 주제로 나눠서 정리한 책이다. 먼저 군주론 속에 있는 108가지 구절을 제시하고 관련 이야기와 시대적 배경으로 잘 해석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 인간관계나 사회생활과 접목하여 다루고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군주론은 쓰여진 지 500이 넘은 고전 중의 고전이다. 그럼에도 이 책은 많은 이들에게 필독서로 읽혀지고 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통용된다면 그 책은 꼭 한번 읽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하지만 고전인 만큼 진입장벽이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은 그 문턱을 낮추어 현대인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온다. 군주론에 나온 이야기뿐만 아니라 저자가 해석한 내용도 있으며 오늘날의 이야기들을 예시로 사용한 부분도 있어서 좋았다.

곳곳에 와닿는 부분들이 많았다. 무엇보다 인상적인 것은 이 책이 무척이나 현실적이고 실제적이라는 것이다. 어린 시절 우리는 세상을 장밋빛으로 생각한다. 동화 속에 나오는 이야기처럼 멋지고 아름다운 미래가 우리 뒤에 있으리라 여긴다. 하지만 사회에 나가 일을 하며 지내다 보면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어려움도 우리 앞에 놓여 있음을 알게 된다. 이 책이 던지는 이야기들이 그러한 부분들을 전제로 하고, 그 속에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어서 좋았다.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이 읽으면 더 공감 가는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해당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