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50 한국교회 다시 일어선다
최윤식.미래목회전략연구소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23년 9월
평점 :
코로나 이전부터 한국 교회의 성도의 수가 예전만 못하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교회에 나오지 않는 가나안 성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었다. 코로나19는 이미 약해져 가고 있던 한국 교회에게 결정적인 타격을 주었다. 집단으로 모이는 것을 금지하는 것들로 인해 교회에 나와야 한다는 의식이 점점 옅어졌다. 그리고 대학교의 여러 선교단체들도 커다란 위기를 맞아 지금은 그 숫자가 매우 줄어들었다. 이제 코로나19는 이제 우리의 일상 속에 들어왔다. 교회도 대면예배로 다시 돌아왔지만 여전히 많은 교회들이 제대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어느 때보다도 교회의 위기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여러 통계 자료를 근거로 하여 그러한 생각에 실체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막상 현실을 목도하자 답답함이 밀려왔다. 하지만 잘 모르고 막연한 염려와 두려움만 가지기 보다는 실제적 근거를 직접 보는 것이 좋은 것 같다. 그래야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은 단순히 문제만을 던져 주지 않는다. 대한민국의 인구는 줄어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교회의 출산율은 많은 편이라는 자료를 보면서는 희망을 품을 수 있었다. 그리고 책 곳곳에 문제를 진단하고 거기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물론 말씀과 기도가 가장 중요하지만 막연하게 그것만 하라는 이야기에서 그치지 않는 점이 좋았다.
교회를 걱정하는 많은 성도들이 있을 줄 안다. 지금도 주야로 기도하는 많은 분들이 있다. 사랑하는 만큼 더 알게 된다. 아는 만큼 더 아파한다. 아파하는 만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벗고 뛰게 된다. 우리의 현주소를 제대로 직면하게 만드는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이 책을 읽고 더 많은 분들이 손 모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해당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