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레니게이드
댄 S. 케네디.리 밀티어 지음, 안진환 옮김 / 너와숲 / 2022년 10월
평점 :
#레니게이드 #댄S.케네디 #리밀티어#너와숲
요즘 교보문고에 가면 성공을 이야기하는 책을 많이 볼 수 있다. 언뜻 보면 이 책도 그러한 책 중 하나로 보인다. 이 책의 표지를 보라. 뭔가 세련되어 보이지 않는가? 이것도 마케팅의 일환이다. 또 소개하는 문구를 보라. ‘무리를 좇아 하찮게 살 것인가, 이탈하여 폼나게 살 것인가!’ 보자마자 솔깃할 것이다. 책 뒤쪽 표지의 내용은 또 어떠한가?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고 레니게이드 백만장자의 삶을 시작하라는 말이 들어 올 것이다. 이쯤에서 바로 흥미를 느끼고 책을 펼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아니면 수많은 성공 서적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고개를 돌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과연 어떠한 책일까? 적어도 나에게는 이 책이 단순한 성공 서적으로 다가오지는 않았다.
이 책은 사업을 하고 있거나 사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다. 실제 사업에 필요한 내용을 많이 담고 있다. 특히 마케팅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하고 있는데 쓸데없는 말이 없이 단순 명료하게 핵심을 제시한다. 그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강연과 책을 통해 사업을 성공으로 이끈 사람들의 인터뷰가 각 장 마지막에 소개된다. 경험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더 솔깃해지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이 내용은 조직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적용해 볼 만하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나를 브랜드라고 보는 관점에서 읽었다. 나라는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알리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았다.
이 책에는 인상적인 문구가 많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바로 그곳에 위치한다’ 나의 재정 상태는 나의 신념을 따라간다. 이 말이 참 내 뼈를 때렸다. 이 책의 말을 빌리자면 나는 인격적으로나 도덕적으로 훌륭한 사람일 수는 있다. 그러나 그것이 내 재정 상태를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무조건 돈을 쫓아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돈은 중요하다. 나이를 먹고 책임질 사람들이 늘어날수록 현실의 벽을 점점 더 느끼게 된다.
또 이 책은 반복해서 다수의 우매자가 되지 말라고 이야기하고 관행이라는 말에 속지 말라고도 한다. 어떤 집단에 속해 있으면서 타성에 젖어 내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지는 않은가? 맹모삼천지교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를 공부하게 만들기 위해 학문을 공부하는 곳 근처로 이사했다는 유명한 일화다. 그 이야기가 생각이 났다.
그리고 내가 누구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떻게 인식되느냐가 중요하다는 말도 인상적이었다. 사실 좀 불편한 말이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타당한 점도 있다. 인스타그램을 보라. 오늘날은 자기를 광고하는 시대다. 그렇다면 나의 선택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이 있는가? 그렇다면 먼저 지금의 내 모습이 어떠한지 제대로 마주하라. 그밖에도 사람들은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바라는 대로 추정할 때가 많다는 이야기. 또 실제로 내 인생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나 자신이라는 이야기 등 독자를 직면하게 만드는 내용이 가득하다.
누군가가 내가 올린 이 글을 읽으면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난 성공과 관련된 서적을 별로 읽지도 않고 좋아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책을 편식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이쪽 이야기도, 저쪽 이야기도 듣고 보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그러면 의외로 정말 보물을 캐낼 수도 있다는 것도 깨달았다. 이 책을 통해 나에게 좋은 것들을 많이 얻는다. 아마 앞으로 삶을 대하는 태도가 조금은 더 치열해질 것 같다. 혹시 아는가? 10년, 20년 뒤에 나도 정말 레니게이드 백만장자가 될지도 모른다.^^
“해당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