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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겐 너무 어려운 스몰토크 - 나의 특별하고도 평범한 자폐 스펙트럼의 세계
피트 웜비 지음, 임슬애 옮김 / 윌북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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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34세의 나이에 자폐증 진단을 받은 작가 피트 웜비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에세이다.


작가는 자폐인이 겪게 되는 증상과 어려움, 오해와 편견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자폐인은 대화 속 암묵적인 것들을 인식하는 데 더 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스몰토크가 어렵다는 것,

자폐인은 공감력이 없다는 오해를 사지만 사실 이해는 하는데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몰라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

자폐인은 상대방으로부터 연락이 없어도 부정적으로 해석하거나 미리 짐작하지 않아서 오랫동안 연락하지 않아도 우정에 큰 어려움이 없다는 것.


하지만 어떤 점들은 너무나도 평범하고 다른 이들도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 특별한 관심사를 갖고 있음으로써 현실 생활이 버거울 때 도피할 수 있다거나 다른 사람과 어울리기 위해 가면을 쓰는 동안 너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해서 힘들어한다는 것도 거기에 속한다.

그래서 '우리가 자폐성이라고 간주하는 행동의 상당 부분이 그저 장기간 반복된 트라우마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의 집합일 가능성도 매우 높다'라는 문장이 유난히 인상적이고 기억에 남는다.


작가가 말한 것처럼 내향인과 외향인이 서로 다른 성격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듯, 자폐인과 비자폐인도 성향이 다를 뿐이라고 여겨지는 사회로 나아가려면 아직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보인다.

신경 전형인도, 신경 다양인도 모두 공감하며 읽을 수 있는 이 책이 그 변화를 위한 출발점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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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은�보지�않고�‘여자가�왜�여기에�오려고�해!‘�하며�야유하고밀어내는�이들에게�말하고�싶다.�무조건�여기는�힘든�곳이니�오지�말라는�식으로�막지�말았으면�한다.�나는�어떤�특별한�혜택을받고�싶은�생각은�없다.�동등한�기회를�주고�같은�기준에서�평가받기를�바랄�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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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은 보지 않고 ‘여자가 왜 여기에 오려고 해!‘ 하며 야유하고밀어내는 이들에게 말하고 싶다. 무조건 여기는 힘든 곳이니 오지 말라는 식으로 막지 말았으면 한다. 나는 어떤 특별한 혜택을받고 싶은 생각은 없다. 동등한 기회를 주고 같은 기준에서 평가받기를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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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오라 2023-01-07 1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경 경찰하는 마음은 다 한가지라고 봅니다. 현장직 말고 사무직이요. https://youtu.be/h18IgJ0Y5ys
 

내 나이 올해 마흔셋, 아직 꿈이 있는 행복한 사람이다. 꿈이언제나 한결같다. 금녀의 공간이라고 하는 경비 경찰, 들어오지 말라고 하니 더 궁금하고 들어가고 싶다. 그곳에 여자 경찰관이 근무하는 날이 당연해지는그날까지 나는 계속 같은 꿈을 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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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은 어떻게 행동이 되는가 -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인지조절의 뇌과학
데이비드 바드르 지음, 김한영 옮김 / 해나무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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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은 어떻게 행동이 되는 것일까, 즉 생각을 행동으로 만들어주는 과정인 '인지조절'에 대한 책이다. 인지조절의 정체와 진화 과정, 내부 작동기제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장은 ‘멀티태스킹의 비밀’이다. 멀티태스킹의 문제는 대부분 동일한 환경에서 여러 과제를 수행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다른 과제를 가리키는 단서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무실에서 수많은 과제를 수행하지만 다른 과제로 바꿔도 주위 환경(배경)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장면 전환은 일어나지 않는다. 주변에 지금 하는 일 외에도 여러 과제를 가리키는 신호들이 가득하다. 그래서 사무실 밖에서 일을 할 때 더 수월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이다.


나의 경우에도 사무실에서 내게 주어진 책상과 사무공간이 하나이다 보니 책상 주변에 지금 하고 있는 일과 나중에 해야 할 일과 관련된 자료들이 모두 놓여있다. 문득 나중에 해야 할 일에 대한 자료가 눈에 보이면 지금 하고 있던 일을 하다 말고 나중에 할 일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있는 나를 발견하기도 한다. 책에서 나오듯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푸시, 배지, 경보 같은 알림 기능이 예고 없이 방해하여 멀티태스킹으로 유인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노벨 문학상을 받은 미국의 희곡 작가 유진 오닐(Eugene O'Neill)은 실제로 작업실 양쪽 벽에 책상을 하나씩 두고 각각의 책상에는 그 앞에 앉아있을 때만 볼 수 있는 각기 다른 사진, 장신구, 물건 등을 두었다. 반대편 책상에 앉았을 때와 느낌이 완전히 다른 환경에 빠져들게 하는 것이다. 오닐은 책상을 바꿔가면서 각 책상에서 각 희곡을 썼고 다른 곳에서는 절대 쓰지 않았다. 작품 두 편을 번갈아 집필하지만 두 과제의 맥락을 최대한 독립적으로 유지하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한때 내가 멀티태스킹에 능하다고 생각했던 것은 모두 오산이었고 난 그저 멀티태스킹에 서투른 평범한 인간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다만 같은 기간 내 여러 가지 일과 활동을 병행할 수 있었던 건 서로 완전히 분리된 시공간에서 각각의 과제를 행했기에 다른 과제의 간섭을 받지 않고 시간 비용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이다. 한동안 해야할 것들이 많아 고민이었는데 이러한 #인지조절 의 내부 작동기제를 바탕으로 과제 간 간섭과 시간 비용, 배경(환경)에 유의해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인지조절을 이해하여 이유와 한계를 알게 되는 것만으로도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에 관심을 가질만한 동기는 충분하지 않을까.



※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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