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 - 최고 학력을 쌓고 제일 많이 일하지만 가장 적게 버는 세대
앤 헬렌 피터슨 지음, 박다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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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의 밀레니얼들은 왜 번아웃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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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애들 - 최고 학력을 쌓고 제일 많이 일하지만 가장 적게 버는 세대
앤 헬렌 피터슨 지음, 박다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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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잘난 친구들이 많아진다. MZ 세대에 속하는 사람의 시선으로 봐도 이제 막 대학교에 진학한,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사람들은 소위 압도적인 '스펙'을 지녔다. 나름 같은 세대 안에 속한다고 해도 더 늦게 태어난 자들이 더 잘난 존재라는 것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학점은 높고, 언어는 제2 외국어까지 유창하며, 자격증은 수십 개다. 그런데 더 잘난 존재들이 더 퍽퍽한 삶을 살게 될 것 같다. 이쯤 되면 사회 구조적인 문제점을 지적해 보고 싶지만 세상을 먼저 경험한 선배들은 열심히 안 살아서 그렇다고 한다. 흠... 그런 걸까...


이른바 '부머'라 불리는 베이비부머 세대 또한 자신의 부모 세대에게 온갖 욕이란 욕은 다 듣고 어린 시절을 보냈다. 부머의 부모들은 실제로 세계대전을 경험했고 대공황의 위기 속에서 수렁에 빠진 가족들을 건져 올렸기 때문이다. 미국의 베이비부머들은 위 세대의 핀잔에도 교육보다는 기술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그럼에도 지금 기준에서는 중산층이라 불릴 수 있는 삶을 영위하며 살아갈 수 있었다. 시대적인 특성과 경제 발전 등 다양한 요소에 힘입었기 때문이리라. 그 뒤의 이른바 X 세대 또한 마찬가지였다. 노력한 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시대라는 버스를 탄 거의 마지막 세대였다.

<요즘 애들>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일하고, 더 많이 노력하지만 더 적게 벌며, 더 무기력한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를 조명하는 책이다. 이제 60~70대에 가까워진 베이비부머나 기득권을 차지하고 있는 X 세대가 일부러 밀레니얼에게 지옥 같은 시간을 선물했을까. 아마 그건 아니리라. 먼저 살아간 이들 또한 갖은 수모와 모욕 속에서 절치부심의 노력으로 자신만의 세상을 가꾸어 왔다. 전 세계적인 경제의 대성장은 앞선 세대들의 수많은 '세상'들이 하나하나 모여 가능했던 성취였다. 다만 그것과는 별개로 한계에 다다른 것처럼 보이는 경제의 한복판에서 모두가 '잘나고' 모두가 '똑똑한' 밀레니얼 세대는 길을 잃고 헤매고 있다. 저자는 세대 간의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 아닌, 미국 사회에 뿌리 깊게 내린 사회 구조적 모순을 통해 전 세계적인 시스템을 대변하려 한다.

1930~40년대에는 미국의 '백인' 남성들조차 대학교에 진학할 확률이 10%가 채 되지 않았다. 5% 남짓에 불과했다. 오늘날 미국 학생들에게 '대학'은 애초에 선택 사항이 아니다. 학생들은 대학교를 가지 않은 자신이 사회에서 어떤 가치를 지닐 수 있는지 감히 상상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이는 한국 사회에 더 처절하게 적용된다. 남들보다 한 단계만 더 높은 교육을 받으면 소위 '중산층'으로 가는 프리 패스가 열렸던 위 세대들은 자손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주입시켰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비싼 학비를 자랑하는 미국의 학생들은 덕분에 막대한 부채에도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는 삶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들불처럼 번져 한국 사회에도 큰 '울림'을 준 메시지. '좋아하는 일을 하라'. 적어도 미국 사회의 젊은이들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조차 정의 내리지 못하는 듯하다. 우연히 찾아온 기회를 살려 자신의 생각과는 전혀 다른 일을 하며 만족하고 있지만 누군가가 말하는 '좋아하는 일'은 항상 그들의 발목을 옥죈다. 사실 '열정'을 쏟을 대상을 찾는 일조차도 그리 쉬운 일이 아니거늘. 그뿐만 아니라 열정과 '끈기'에 대한 환상 내지는 집착은 꼭 필요한 휴식조차도 죄스러운 일로 바꾸어 놓는다. 좋아하는 일만 찾는다면 하루 24시간, 365일 내내 쉴 틈이 어디 있겠냐고!

부모 세대들의 등쌀 때문이든, 사회 구조적인 문제 때문이든 밀레니얼들은 점차 지쳐만 간다. '번아웃'이라는 단어가 만연한 것은 그 심각성을 드러낸다. 더 열심히 일하고 더 많이 배웠는데도 부모들이 이루었던 '중산층'조차 성취할 수 없는 상황에 점차 지쳐가는 것이다. '감시 자본주의', 또는 '관심 상인'이라 불리는 현대의 거대한 SNS 시스템은 밀레니얼을 더 깊은 고통의 심연으로 빠뜨린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나 구글 등 각종 인터넷 매체는 알람과 피드백으로 밀레니얼을 '강박'에 빠뜨린다. 잠시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과 떨어져 지낼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한껏 멋들어지게 가꾸어진 타인의 피드는 화려하기만 하다. 명품, 슈퍼카, 달마다 떠나는 것 같은 여행 등은 지쳐있는 세대들에게 좌절감을 선사한다.

'요즘 애들', 즉 요즘 세대들이 느끼는 공허함은 비단 미국의 이야기만은 아닐 것이다. 한국 사회도 젊은 층이 느끼는 박탈감은 심각한 수준이다. 결혼, 출산 등 인류 공통의 '미덕'으로 여겨졌던 행위와 가치들은 가질 수 없는 대상이다. 그저 몸 뉠 집 하나 얻는 게 평생의 목표인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요즘 애들이 이토록 힘들어진 까닭은 무엇일까. 저자는 미국의 이야기를 통해 전 세계에 현대 사회가 근원적으로 지니고 있는 구조적 모순을 비판한다. 비판의 결과로 꿈과 희망이 '미덕'인 '요즘 애들'의 삶이 나아졌으면 좋겠지만 다시 한번 떠오르는 말.

흠....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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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시티 Rome City - The Illustrated Story of Rome
이상록 지음 / 책과함께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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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가 유일신의 국가가 된 이후에 많은 예술품들이 사라졌다. 종교적인 이유에서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흔히 볼 수 있듯이 후대인들은 특별한 이유 없이 조상들의 유산을 망가뜨리고 부수었다. 때로는 집을 지을 벽돌이 없어 신전의 기단을 빼기도 할 정도였으니. 로마 또한 숱한 흔적들이 사라졌지만 '만신전', 판테온만은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기독교 공인 이후 '이교도'의 상징이나 다름없던 만신전을 그대로 둔 것은 무척이나 아이러니하기까지 하다.

기원전 최초로 지어진 판테온은 몇 차례 소실되어 기원후 120년 경 하드리아누스 황제에 의해 새롭게 재탄생한다. 직경 42m에 달하는 돔은 향후 천 년이 넘도록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반구 형태의 구조물이었다. '오쿨루스'라 불리는 중앙의 원을 통해 빛은 수천 년 동안 같은 자리를 비추었고 도저히 과거의 기술력이 믿기지 않는 아름다움은 후대에 숱한 영감을 주었다.

건축물의 높이는 이후 등장할 성 베드로 성당이나, 피렌체의 산타마리아 델 피오레 등이 더 높았으나 돔의 직경은 판테온을 앞서지 못했다. 기술력의 문제라기보다는 미켈란젤로 등 후대의 예술가들이 어린 시절 영감을 준 판테온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담았을 가능성도 낮지 않다. 7세기 경 기독교의 상징물이 되었지만 판테온은 그 옛날 신들의 수도로 만들었던 위용을 뽐내고 있었고 경외심의 상징으로도 굳건히 남게 된 것이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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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시티 Rome City - The Illustrated Story of Rome
이상록 지음 / 책과함께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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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피테아트룸 플라비움'. 외우기 쉽지 않아 보이는 이 긴 이름은 로마 시대에도 오늘날에도 조금은 다르게 불리고 있다. 콜로수스 즉, '거상'이 위치한 공간이라는 뜻의 '콜로세움'으로.

콜로세움은 2천 년 전, 세계에서 아치를 가장 잘 활용하는 민족인 로마의 예술성을 드러내는 멋진 원형 경기장이었다. 입석으로는 약 8만 명까지 수용 가능한 '연극 무대'를 만들기 위해 로마인들은 기존의 '오더'라 불리는 기둥 건축 양식에서 벗어나 아치를 활용했고 오늘날까지도 수백 만 명이 로마를 찾게 만드는 유산이 되었다.

물론 콜로세움 안에서 벌어지는 일은 사실 비극에 가까웠다. 검투사들은 서로 대전을 벌이거나 맹수와 싸움을 펼쳤고 황제를 포함한 수 만의 관중은 그러한 폭력의 역사를 보며 희열을 느꼈고 정복 전쟁에서 쌓인 피로감을 풀었다. 때문에 콜로세움은 로마인의 잔인함을 대변하는 장치라 말하기도 하지만 저자는 폭력성이 인간이나 로마인의 근원적 본성이라기보다는 당시 세계의 어쩔 수 없는 분위기였다 말하기도 한다.


네로는 콜로세움을 말할 때 빠짐없이 등장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로마를 불바다로 만들고 잿더미 위에 자신의 향락을 위한 공간을 올렸다는 인물, 네로 황제. 그러나 네로는 후세 사람들에 의해 그 행적이 왜곡되고 각색되었다고 전한다. 특히 네로에 의해 박해받았던 그리스도교인들은 네로를 철천지 원수로 만들어야 자신들의 복수가 완성된다고 생각했고 없는 이야기까지 만들어 네로를 욕했다. 콜로세움은 네로 황제 때 존재하지도 않았지만 네로가 검투사들이 고통받는 모습을 보며 즐거워했다는 얘기처럼.


콜로세움은 사실 네로의 뒤에 등장한 베스파시아누스가 혼란스러워진 로마 민심을 잡기 위해 만든 것이었다. 네로는 원래는 선정을 베풀던 황제이기도 했으나, 우연한 화재로 로마가 불타자 그 위에 로마와 시민들을 위해 정원 등의 공간을 꾸몄다. 허나 로마인들은 이에 분노했고 성난 민심에 상심한 네로는 폭정을 시작했다. 네로 이후 혼란스러워진 민심을 잡기 위해 베스파시아누스가 원형 경기장을 로마인들에게 선물한 것이다.


로마에는 콜로세움 말고도 훨씬 거대한 전차 경기장 또한 존재했다. 훗날 사람들은 '빵과 서커스'라는 말로 로마의 정치 체계를 비판하기도 했다. 자극적인 B급 영화 같은 경기와 무료 배식되는 빵에 사람들이 정신 팔리게 만든 후 정치에는 관심을 끊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허나 이는 로마의 흥망의 파도와 함께 다소 왜곡된 측면이 있다. 로마의 황제들은 실제로 콜로세움과 전차 경기장에서 시민들의 마음과 목소리를 들었고 로마는 그후로도 오래도록 지속됐다. 물론 콜로세움은 반쯤 허물어진 모습으로 후대에 세월의 덧없음과 허무를 전하지만 동시에 찬란했던 과거를 연상케하는 강력한 도구이기도 한 것이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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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시티 Rome City - The Illustrated Story of Rome
이상록 지음 / 책과함께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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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예술의 도시로 추앙받는 곳은 많다. 프랑스 파리가 대표적인 것이고 뉴욕이나 런던은 현대적인 느낌을 풍기며, 피렌체 등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이 모두 로마의 영향을 받았다고는 감히 말할 수 없으나, 어쩌면 고대 시대의 예술은 그 자체로 로마의 유산이라 해도 과연이 아니었다.

200여 개가 넘게 존재했던 기념비와 황제들의 석상은 로마를 찾는 이방인들에게 영감을 제공했다. 중세 시대로 넘어와서도 종교와 정치의 본산이었기에 아름다운 성당과 웅장한 건축물이 줄을 이었고, 당시 존재했던 단 하나의 고대 건축서인 비트루비우스의 '건축론'은 예술가들의 교과서나 다름없었다. 라파엘로나 미켈란젤로는 로마 제국의 영광스러운 유산 아래에서 또 다른 걸작을 낳았고, 그들은 또 다시 괴테나 스탕달, 바그너 등 후손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로마로 향하는 그랜드투어가 유행할 정도였다.

이처럼 로마 제국은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유럽 국가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예술가의 도시라는 타이틀은 잠시 다른 도시들에 내주었지만 로마는 '예술' 자체의 본원이며 기원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박물관에 위치한 조각과 회화, 예술작품들이 로마에 근원적으로 뿌리를 두고 있음을 생각한다면 로마 없는 문화계는 그저 아찔할 따름일 것이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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