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의 발견 - 믿는 것이 현실이 되는 마인드셋
데이비드 롭슨 지음, 이한나 옮김 / 까치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부 시절 '자기실현적 예언'이라는 이론을 공부한 적이 있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상상하면 마침내 실현이 된다는 그 골자의 이론은 어린 학생에게는 꿈과 희망을 불어 넣어주기도 했지만, 동시에 허황된 이야기를 생각이 들기도 하는 이야기였다.

삶을 살아가다보며 종종 '자기실현적 예언'이 현실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적어도 최종 목표에 준하는 결과를 얻어낸 경험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 강력한 동기와 목표를 가지고 노력했기 때문에 비슷한 결과물에 닿았을지도 모른다. 그 과정은 어찌됐든 간절히 원하는 것이 현실이 된 것이다.

<기대의 발견>은 이와 같이 '기대효과'가 지닌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원하는 바를 기대하고, 꿈꾸며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지낸다는 인디언의 일화와 같은 수준이 아니라 인간의 뇌가 지닌 신경과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믿음'과 믿음을 바탕으로 한 '노력'이 결국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내는 이야기는 희망회로를 조금 더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밑바탕이 된다.

삶을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살아갈 필요는 없다. 그 또한 단점이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부정적으로 바라보며 모든 것이 뜻하는 바처럼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긍정적인 믿음을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과학적'으로도 보다 좋은 결과를 낳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마음 속에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