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 자본론 -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는 어떻게 디자인되는가
모종린 지음 / 다산3.0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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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수길, 경리단길, 홍대, 이태원.
언제부턴가 화려한 도심번화가가 아니라 골목길이 뜨기 시작했다. 특히 나는 사람이 넘치는 번화가의 혼잡함을 너무 싫어하기에 반대급부로 골목길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좋아한다. 이런 골목길에 대한 선호도롤 바탕으로 서평을 신청하였다.

 

 

책은 골목상권의 성황을 시작으로 그에 따라 인구유동이 줄어든 번화가상권에 대한 이야기러 첫장을 장식고 있다.
골목길이 왜 인기를 타는지, 인기변화에 따른 인구유입의 변화와 돈을 흐름을 따라가면서 골목상권이 가져온 경제적변화를 파악해볼 수 있다.
정확한 통계수치와 통계수치를 해석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골목상권을 개발할 수 있는 연구의 기초를 다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책에서는 뉴욕타임지에 추천장소로 부산이 소개되었음을 언급하고 있다. 부산은 광역시러는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그나마 여행지로 많이 선택하는 장소이긴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 기회를 살려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골목상권 개발이 체계적으로 진행되면 좋을 것이다.

 

 

스타벅스가 철저한 상권분석을 통해 입점한다는 이야기는 익히 일고 있던 이야기이다. 스타벅스 매장중에 한가한 매장은 한군데도 본 적이 없다.
저자는 이러한 스타벅스를 유동인구를 유발하는 상점, 즉 거점상점으로 본다. 거점상점을 소유한 골목상권은 쿠게 발전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스타벅스를 지자채 마음대로 유치하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스타벅스와 같은 거점상점을 중심으로 '골목길'을 형성하면 새로운 골목상권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또한 청계천길이 상권활성화 측면에선 크게 기여하지 못했다는 의겨 또한 충격적이었다. 내가 갈 때마다 본 청계천은 언제나 사람들이 넘처나는 길이었다. 그러나 저자는 청계천 길은 길을 따라 양옆에 상권이 존재할 수 없는 길이기에 성공적인 골목길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이야기한다. 생각해보면 보통의 길보다 한단계 낮게 외따로 떨어진 청계천 주변으로는 당연히 상점을 만들 수 없으니 청계천이 끌어들인 인구는 그대로 다시 빠져나가는 것이다. 골목상권을 만들때에는 '상권'이 들어설 수 있는 길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 책은 우리나라 골목상권을 파악하고, 해외 성공 사례를 이야기하며 성공적인 골목상권의 요건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 책을 통해 골목상권에 대한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리뷰는 다산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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