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9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9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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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년에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트렌드코리아를 처음 접했다. 책을 읽을 당시에는 소확행이 크게 유행하지 않았기에 책에서 소확행이라는 단어를 처음 접했다. 과연 이게 정말 유행할까? 라는 의심이 있었는데 놀랍게도 2018년에 소확행은 인터넷과 tv 방송매체를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단어가 되었다. 그 뒤로 앞으로 매년 트렌트코리아를 챙겨보아야겠다고 다짐했다.

트렌드코리아 2019의 키워드는 바로 "PIGGY DREAM"이다.

PLAY THE CONCEPT 컨셉을 연출하라
INVITE TO THE 'CELL MARKET' 세포마켓
GOING NEW-TRO 요즘옛날, 뉴트로
GREEN SURVIVAL 필환경시대
YOU ARE MY PROXY EMOTION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DATA INTELLIGENCE 데이터 인텔리전스
REBIRTH OF SPACE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EMERGING 'MILLENNIAL FAMILY' 밀레니얼 가족
AS BEING MYSELF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MANNERS MAKETH THE CONSUMER 매너소비자

2018년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2019년 트렌드도 "공동체, 공동의 목표를 위한 노력과 희생"을 강조하던 과거와는 달리 "나의 행복, 나의 일상, 나의 개성"에 집중하는 변화를 보이는 것 같다. 특히 밀레니얼 가족과 나나랜드 챕터를 보면 좀 더 그러한 경향이 명확히 드러난다. 
가족과 자녀를 위해 희생하는 것이 당연했던 부모세대와 달리, 밀레니얼 세대는 결혼과 출산을 통해 가정을 꾸린 이후에도 자신을 위한 시간을 필요로하며, 이를 위해 충분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로봇청소기, 건조기 등을 통해 집안일을 하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나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비싼 비용을 지불하며, 나의 자아만족을 위한 배움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에게 개인주의란 더이상 공통의 목표를 해치는 이기적인 행위가 아니다. 어린시절부터 부모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온 밀레니얼 세대는 나를 위한 투자가 당연한 세대이다. 나 또한 취미를 위한 투자와 새로운 배움을 위한 지출하는 비용이 있으며,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개인주의가 퍼지면서 오히려 타인에 대한 배려가 늘었다고 생각한다. 내가 싫어하는 행동은 타인도 싫어할거라는 생각에 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직원의 입장의 나는 일을 하면서 피해를 주는 손님들을 상대할 때 나는 절대 이러한 소비자가 되지 않으리라 다짐한다. 내 권리를 추구하는 만큼 타인에 대한 배려도 있지 않는 진짜 개인주의가 퍼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도 직장에서 나이가 많은 상사로부터 '요즘 젊은애들은 회사에 헌신하지도 않고 회식도 잘 하지 않으려한다. 너무 각박한 세상이 되는 것 같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러나 나를 비롯하여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세대와 직장에 대한 가치관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얻는 자아실현도 중요하지만, 일은 일에 불과할뿐, 내가 정말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위한 돈을 벌기위해 직장에 다닌다는 생각이 그리 낯선 생각이 아니다. 또한 내 직업 이외에 취미를 살려 세포마켓을 운영하는 사람도 많다. 2019 소비트렌드는 이러한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잘 파악해야 할 것이다.

다만, 책의 챕터 중 감정대리인 챕터는 잘 납득할 수 없는 이야기가 많았다.
인터넷 기사에서 기사 내용보다 댓글을 먼저 확인하는 행위에서, 내 스스로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기보다 남들의 감정을 손쉽게 따라하고 동조하는 해석을 내놓았는데, 나는 이에 동의할 수 없었다. 인터넷 댓글을 보는 이유를 나에게 묻는다면 나는 '내가 생각하지 못한 창의적인 댓글들이 그저 재미있기 때문'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또한 SNS를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창구가 많이 있는 시대에 오히려 내 감정에 취하는 것이 더욱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감정대리인 챕터에 대하여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는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면 참 좋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았다.

나도 직장생활과는 별개로 이루고 싶은 꿈 한 가지가 있다. 이 또한 트렌드를 제대로 쫓아가지 못하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때문에 나는 앞으로도 트렌트코리아를 계속 읽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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