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나로 살 것인가 -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는 기술
로렌 헨델 젠더 지음, 김인수 옮김 / 다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처음에는 보통 접할 수 있는 자기개발서와 다를바 없을거라고 속단했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마음 깊숙한 곳에서 나에게 외치는 목소리가 있었다. 더이상은 거짓말도 외면도 하지 말라고.
이 책은 내 인생을 코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내가 인생에 어떤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지, 어느새 잊고있던 내 꿈은 무엇인지 알려준다. 그리고 꿈을 위해 변해야하는 내 모습이 무엇인지 잔인하게 직시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p.8 사실 나는 진실을 마주하고 싶지 않았다. 진실을 마주한다는 건 나의 인간관계와 그간 애써 외면해왔던 일들을 들쑤셔야 한다는 뜻이었다. 나는 중요한 것들로부터 멀어지는 삶에 갇혀 있었다...p.54 대부분 사람은 그런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다. 인정은커녕 자신은 아무 잘못도 저지르지 않았따고 확신한다...p.56 잠시 당황해하던 아버지가 나를 보며 말했다. "우리 딸, 아빠랑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었어? 진작 말하지 그랬니. 그래, 뭘 하고 싶어?"...아버지와  나 사이에 관계를 틀어지게 한 원인은 바로 나였다.

인간은 누구나 아픈 부분, 나의 단점 등 부정적인 진실을 외면하고자 한다.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책을 읽는 초반에는 내 마음속에서 스스로의 못난 부분을 인정하지 않으려 했으며, 어쩔 수 없는 이유가 있다면서 나의 외부에서 변명거리를 찾았다. 그러나 사실 모든 문제의 중심은 바로 '나'였다. 책을 읽으며 이것을 서서히 인정하게 되었다.
변명을 만들어내는 내 마음속 또다른 자아는 책을 읽는 내내 자기주장을 한다. 그러나 책을 읽어가면서 또다른 자아가 하는 말의 모순을 깨닫고, 거짓말을 구분하는 눈을 기르게 된다.

.p.161 가짜 당신은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커피를 대령하고, 과장해서 이야기하며, 행복하지도 않으면서 행복한 척한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을까?

행복하게 사는 법, 인생을 바꾸는 법에 관련된 책들을 읽어보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이야기가 있다. 바로 거짓말을 걷어내고 솔직해지라는 것. 사회생활을 하면서 직장에서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것 같아 고민인 때가 있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내 인생 그 자체가 가면을 쓰고 사는 삶의 연속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우울하거나 힘든일이 있어도 언제나 웃었고, 나는 괜찮다 이야기했으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최대한 불쌍하게, 동정을 자아낼 수 있는 가면을 쓰기도 하였다.
이렇게 가면을 쓰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밤에 침대에 누워 잠들기 직전에 나는 너무 우울하였다. 사람들과 만나 웃고 떠들다가도 돌아서면 외로웠다.
책을 읽으며 나 자신의 인생에게 너무 미안해졌다. 소중한 내 인생을 내 스스로 외로운 늪으로 몰아내고 있는 듯한 기분을 지울 수 없었다.

사실 이 책은 한 번 읽어서는 절대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는 책이다. 그러나 다른 책들과 비교했을 때 확연하게 다른 점이 있는데, 이상적인 이야기만 늘어놓는 다른 책과 달리 상세한 사례를 통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바로 행동하게 만드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나는 집과 회사간의 통근시간이 길기 때문에 언제나 지하철에서 책을 읽는다. 이 책도 마찬가지였다. 아침 출근길에 이 책을 읽으며, 그 곳이 지하철이 아니었다면 책을 내려놓고 잠시 펑펑 울었을지도 모르겠다. 내가 인생에서 도대체 무엇을 놓치고 살아온 것인지, 내가 왜 행복하지 않은지 조금은 이해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방치한 나 자신에 대한 미안함의 눈물이기도 하고, 깨달음의 눈물이기도 하며, 앞으로 내가 걸어야 할 길이 어렴풋이 보인데 대한 기쁨의 눈물이기도 하다.

이제 이 후기를 쓰고 나면, 다시 한 번 찬찬히 이 책을 읽으며 내가 해야할 행동수칙을 따라갈 예정이다.
이 책은 다산북스 나나희 서평단으로 받은 마지막 책이다. 아직 2018년이 3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나는 아마 연말에도 이 책을 올해 내가 읽은 최고의 책으로 뽑을 것 같다. 이렇게 좋은 책을 읽을 기회를 주신 다산북스 담당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리뷰는 다산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