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감 - 손절을 익절로 만드는 한 끗 차이,
알렉스 강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돈을 벌어가는 사람은 많지 않아 보입니다. 누군가는 벌면 누군가는 잃어야 하는 제로섬 게임 같기도 하고 배당도 있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시장 전체는 계속 오르는 것이라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투자와 관련된 책을 접할 때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세세한 방법론이 아니라 내가 가진 투자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정립하고 확장하는 계기가 되고자 함입니다. 누군가 말했듯이 배움은 세상을 바라보는 해상도를 키우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와 주식시장을 바라보는 해상도를 키우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깨우침

어떤 분야이던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지식이 쌓여서 오는 나름의 깨달음을 얻기 위함입니다. 이 깨달음은 결국 나만의 무언가를 만들어냈다는 것을 뜻합니다. 지식을 활용해서 나만의 방법을 찾다는 말인데 세상 모든 일이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가치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경력이 많은 사람들은 많은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한 사람입니다. 상황을 보는 시야도 넓어지고 대처도 빠르고 여유 있습니다. 해결 방법을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투자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시장이 돌아가는 이치를 나만의 방식으로 이해하고 적용해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수익으로 오고 나아가 자산의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청개구리가 성공한다.

한국 사람들은 남들과 같은 길 적어도 비슷한 길을 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마이 웨이를 외치는 순간 또라이가 되어 손가락질을 받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시대를 떠나 고하를 떠나 또라이들이 성공하는 것이 또한 세상의 이치입니다.

집단지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 사람의 생각을 모으면 좋은 생각과 방향이 결정될 거라고 하지만 다양성이 무시되는 동양 특히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오히려 대중(군중)의 우매함과 어떤 분의 아드님께서 말씀하신 선동당하기 쉬운 개돼지에 지나지 않음을 매번 확인하고 있습니다. 투자에서조차 그 상황은 바뀌지 않습니다.


다른 말로 이야기하면 본능과 반대로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남들이 부정적으로 봐서 떨어질 때 사서 남들의 관심이 모여 비싸질 때 팔면 싸게 사서 비싸게 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우매한 개돼지들은 비싸질 때 사서 싸질 때 팔아버리는 멍청한 짓을 저지릅니다. 공부가 되지 않아서 정확한 길을 모르거나 생각조차 없이 본능적으로만 움직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주지만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가장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내가 사는 이유와 파는 이유가 명확하고 나만의 방식을 잡고 휘둘리지 않는 의지와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빈도보다는 농도가 중요합니다.

물론, 빈번한 거래로 많은 수익을 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나는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한 사람만이 하는 방법을 자꾸만 가져다 쓰면 적용이 안됩니다. 공부와 담쌓은 사람과 전교 1등을 짝을 만들어 있으면 서로에게 방해만 될 뿐입니다.

내가 가야 될 길이 맞는지 충분히 판단을 해도 늦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때가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을 많이 하지만 오래 투자하게 되면 기회는 생각지도 못하게 자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회를 다 잡을 수는 없습니다. 확실한 기회를 차근차근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들을 지루하게 정리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당연한 것들조차 안 합니다. 올바른 길을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속도보다는 방향이 중요하다고도 합니다. 방향이 엉뚱하면 속도는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는 왜 하는지, 어떻게 할 건지, 해서는 또 뭘 할 건지 등 시나리오를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능동적으로 의식적으로 독립적으로 자산을 키우는 방법을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