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돈의 속성 - 레벨 2단계
서진 엮음, 돈의 속성 원저, 강인성 일러스트 / 스노우폭스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 위한 돈공부

정말 다행인 점은 어린 친구들이 돈 공부를 할 수 있는 책들이 나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만 하더라도 의외로 이런 돈 공부하는 것을 터부시했던 것 같습니다. 확실한 것은 이런 돈 공부를 어렸을 때부터 하게 되면 더 많은 기회들이 인생에서 펼쳐질 것입니다.

10대 때부터 돈 공부를 하면 2030일 때 충분히 준비를 해서 40대 때 무언가를 이룰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게 우리는 보통 30대 중후반이나 40이 가까워서 시작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시간이 차이가 많으면 그만큼 결과도 많이 차이가 납니다. 어리면 어릴수록 좋은 것이 경제공부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에 우리의 교육은 좋은 직장인이 되는 공부를 했습니다. 성장기 때에는 이런 교육이 통했습니다. 성장을 위해 정향화된 인재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가 앞장서서 무언가를 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좋은 직장인(노예)가 되는 교육보다는 기업가, 자본가(주인)가 되는 교육을 해야 할 때입니다.



좋은 기업에서 일을 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이제 좋은 기업을 만드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산업으로 일어났지만 앞으로는 자본으로 레벨 업을 해야 진정한 선진국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경제 #어린이경제 #청소년을위한돈의속성


돈에도 중력이 있습니다.

돈이 돌을 벌어온다는 말과 비슷합니다. 돈에 중력이 있어서 돈이 자꾸 붙습니다. 커지면 돈이 더 힘이 생겨서 조금만 움직여도 더 많은 돈이 모입니다. 스노볼이라는 단어와도 연결됩니다. 돈을 잘 굴리기 위해서는 잘 모아야 합니다. 돈을 모으고 투자를 하는 방법도 좋고 투자를 하면서 모으는 방법도 좋습니다. 성향에 따라 다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투자를 하면서 모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돈을 모으고 투자를 하게 되면 투자의 시행착오가 생기는데 목돈에 큰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면 투자를 계속 안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돈부터 투자를 하면서 시행착오를 거치면 목돈이 되더라도 자신만의 방법을 확립해서 변동성의 파도를 잘 탈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100세 시대

직장에 올인하면 안 됩니다.

예전에는 직장에서 정년까지 보장해 주고 챙겨주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습니다. 요새는 필요 없으면 내일 당장이라도 책상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회사는 여러분들을 지켜주지 않습니다. 돈이 여러분들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생기는 패시브 수입을 만드는 연구를 해야 합니다.

잘 알려진 일도 있지만 직장에 다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더 할 수 있는 무기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큰 변화가 없어도 시작하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도 하고 블로그도 하고 스마트스토어도 해보고 알려진 것들을 일단 다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중에서 자기가 잘할 수 있거나 재능이 보이는 것을 발견하면 그쪽에 집중해 보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투자를 통해서 나오는 이자나 배당으로 일을 하지 않고 있어도 나오는 돈을 만들어야 합니다. 작지만 꾸준한 현금흐름이 100세 시대에 빈곤으로 떨어지지 않는 안전망이 될 것입니다.



투자도 하고 다양한 일을 해보는 겁니다.


자신만의 길을 가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남들이 부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가 나아가지 않는 어떠한 것도 소용없다는 것입니다. 질투, 시기 같은 감정들은 나의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경주마처럼 내가 어제보다 나아지고 오늘보다 내일이 나아진다면 그것은 성공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나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투자 습관은 어릴 때부터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