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의 심리학의 쓸모 - 내 인생을 사는 50가지 방법 좋은 습관 시리즈 37
한민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인생을 사는 50가지 방법

심리학 책이라고 하면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내 인생을 사는 50가지 방법'에 포커싱을 맞추면 조금 더 편하게 내 삶에 도움이 되는 한마디를 들을 수 있는 기회다라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모든 것을 내 인생에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더 나은 미래가 될 수 있는 몇 가지를 가지고 직접 실천해 보는 것입니다. 적어도 작지만 변하는 내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하여 어떤 삶이 좋은 삶인지 삶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다양한 나쁜 것들에게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로 삼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 책을 통하여 제 인생을 바꿀만한 생각의 변화를 기록해 보고자 합니다.

사람은 각자의 우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살아온 과정이 다릅니다. 그리고 환경도 다릅니다. 그러므로 같은 생각을 기본적으로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고 설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주입시키기 바쁘고 나의 생각을 이해 하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기는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저도 매일 다양한 사람과 이야기할 기회가 있으면 내 견해가 상대방의 생각이 바뀌길 바라는 마음이 더 크다고 인지하게 됩니다. 내 맘에 들지 않는 말들은 방어적이 되고 내 생각을 이야기할 반격의 기회를 노리곤 합니다.

그러므로 '그럴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당신의 마음의 넓이를 더 넓힐 수 있는 기회입니다. 타인과 생각을 교류하는 것은 승부를 보는 것도 아니고 이긴다고 삶이 나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내일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더 들어보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만의 관점이 필요합니다.

정치, 경제, 문화 등 사람의 입에서 자주 오르내리는 주제가 있습니다. 견해를 밝히든 안 밝히든 그것은 본인의 자유입니다만 세상 돌아가는 일에 자신의 생각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의 파도를 타는 것이 아니라 휩쓸려갑니다. 파도타기 선수는 부와 명예를 얻지만 휩쓸려가면 사망한 피해자만 됩니다.


세상에 눈길을 끄는 다양한 이슈와 워딩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곳은 정리가 안되더나 싸움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데는 블로그만 한곳도 없다고 봅니다.



돈은 삶에 있어서 알파요 오메가입니다.

돈은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들 중에 하나입니다. 적어도 돈에 대해서 생각을 하지 않으려면 돈이 샐 수 없을 정도로 많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돈은 행복에 정비례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시대에 돈이 중요하다고 하지 않는 사람은 그냥 다른 의도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간이기에 개인이기에 할 수 있는 것들

메타인지라는 말이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자기 객관화라고도 불렸던 이 말은 가끔 착각과 오해 속에서 제대로 판단하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렸습니다. 자기 자신을 절망 있는 그대로 판단하는 연습을 내가 가야 하는 길과 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내 입장에서 의미 있고 나다운 삶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되는 사고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몇 년마다 하고 있는 일의 성격이나 종류가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 자꾸 바뀌는 큰 이유는 삶에서 의미를 못 찾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이걸로 평생을 살아갈 자신이 없었는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이 길로는 경제적인 윤택함과는 거리가 멀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자 하는 욕구가 발현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심리 상담을 받을 때 들었던 말이 기억이 납니다.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합니다. 자기감정을 읽을 줄 알아야 실마리가 보인다고 합니다.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고 올바르게 이해할 때 비로소 미래가 보이고 타인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심리학은

남들을 이용해 먹는 게 아니고

나를 되돌아보는 데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