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여주기 - 세상을 내 편으로 삼는 법
오후 지음 / 생각의힘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내 편으로 삼는 법

딱딱한 부분 없이 흥미롭게 단숨에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세상일은 사실 마음대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냐에 따라 내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책이 역사에 나왔던 다양한 성공 사례를 보여줍니다. 




여기에 나왔던 다양한 방법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으면 조금 더 운이 좋은 확률이 높은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어쩌면 처세술이라고 도 할 수 있는 실생활에서 써먹을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언더독 효과

측은지심이라고 합니다. 불리한 상황에서의 승리는 더욱더 기억에 오래 남고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심리적으로 약한 사람에게 더 정이 가고 응원을 보내주는 것인데 이것은 또한 잘난 사람에 대한 질투도 한몫을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스포츠나 정치 등 극적인 승부를 연출하고자 하는 경우에 많이 쓰는데 오랫동안 회자될 정도로 기억에 각인되곤 합니다. 





우리나라가 월드컵과 올림픽 유치에는 언더독 효과가 작용했지만 선진국에 가까워진 현재는 언더독 효과를 기대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절대적으로 강해지고 있어서 상대적인 약함을 가진 부분을 찾아서 공략을 해야 하겠습니다. 



침묵은 금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갑니다. 남을 비난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적을 만들거나 난처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같은 보통의 사람들은 현실에서는 말을 아끼고 이렇게 블로그나 사람들이 널리 안 보는 익명의 SNS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특정할 수 없으면 더 좋겠습니다. 




특히 혐오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시대인 만큼 조심 또 조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동지를 많이 만들지 않아도 되지만 적은 만들면 안 됩니다. 




어그로꾼은 무시가 답



황당무계한 발언을 했지만 눈에 띈 덕분에 유명세를 치른 사람이 있습니다. 그레타 툰베리라는 사람입니다. 환경운동가라고 하지만 어그로로 뜬 사람이라 모순된 행동들이 가끔 보입니다. 최근에는 하마스 이스라엘의 전쟁에 팔레스타인을 지지하고 나섰습니다. 배후세력이 있다는 말도 있고 정신병도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한 것은 좋으나 일단 여러모로 느낌이 쎄합니다. 예전에 다른 책의 서평에서도 밝혔지만 느낌이 쎄하다는 것이 그동안에 인류가 쌓아온 축적된 데이터에서 온 신체적 변화입니다. 



어그로꾼은 무시가 답


 

사기꾼의 나라 대한민국

거짓말이라는 키워드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우리나라에는 유달리 사기 사건이 많습니다. 그리고 처벌도 약합니다. 사기를 당하는 사람들은 보통 지나치게 많은 것을 얻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본인은 현명하고 똑똑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사기꾼들은 보통 듣고 싶어 하는 말을 기가 막히게 합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 세상이 흘러가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사기꾼들은 내가 원하는 대로 세상이 흘러가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세상은 언제나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내가 세상이 원하는 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세상은 의외로 논리적이지 않고 합리적이지도 않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NAVER





#보여주기 #오후 #생각의힘 #교양인문 #리뷰어스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