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조선일보 경제부 엮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종목이나 섹터 등 미시적으로 보는 게 도움이 더 잘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나무보다는 숲을 봐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절하게 나무를 봤다가 숲도 보고 이래야 되는데 보통 나무만 보거나 숲만 보거나 하는 경우


선반영될 수 있기는 한데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다양한 자산들의 가격이 다시 올라갈 것입니다. 제가 투자한 것 중에 리츠가 꽤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특히 금리가 인하되면 매력도가 높아져서 가격이 올라갈 것입니다. 채권과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에 계속 미친 듯이 올라가고 있지만 계속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은 연준 기준금리를 보고 부동산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참고하면 될듯합니다. 내려가고 나서 어느 정도까지 상승세가 이어질듯합니다. 혹시나 모르겠지만 다시 금리가 오르기 전까지는 상승세를 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이 되었다는 것은 적아도 하방이 안정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탈중앙화를 목표로 한 비트코인의 원래 목적에서 벗어나게 된 것은 아쉬운 대목입니다. 결론은 희소성이 있는데 사람들의 관심이 계속 올라다는 자산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지금 비트코인이 전쟁과 금리 인상 이후에 다시 전고점을 돌파했습니다. 개당 1억 원을 찍을지 잘은 모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정말 조금씩 한 달에 만원 2만 원 정도 장기적으로 모으면 좋을듯합니다. 비트코인도 노동이 불가할 시점까지 모아두다가 현금흐름이 가능한 자산으로 이동시키는 시나리오를 짜도 좋을듯합니다.





자산을 늘리는데 있어서는 숲도보고 나무도 봤다가 시대의 흐름도 봐야하고 과감한 용기가 필요한 종합 예술입니다.

좋은 자산을 찾고

방향을 찾는 것이 트렌드을 읽는 이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