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힌 인생을 뚫는 법
신성민 지음 / 좋은땅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땅 출판사의 책을 여러 권 서평을 했었는데 다들 좋은 책이었습니다. 총 9권이었는데 당장에라도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인 책도 있었고 몰랐던 상식이나 뭔가 마인드를 바꿀 수 있는 책도 있었습니다. 저에게 온 책이 9권이면 상당히 많은 책들을 내고 있다는 건데 앞으로도 좋은 책을 많이 만들기를 바랍니다.


막힌 인생을 뚫는 법

제목을 보더라도 완전히 직관적인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뭔가 두루뭉술하게 하는 게 아니고 목적이 분명한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살다 보면 생각하는 것처럼 안되는 일들이 너무 많습니다. 원래 생각한 데로 되지 않는 것이 인생이라지만 희망 사항과 현실은 언제나 괴리감이 큽니다.

저자는 이 꽉 막힌 상태의 인생을 겨울로 비유했습니다. 힘들고 고단한 인생을 날씨로 표현하면 겨울이 가장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인생은 원래 고단하다고 하였으나 언제나 그 고통을 이겨내면 더 큰 보상이 따라온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목차를 보니 당연한 말인 것 같으면서도 다시 새겨 넣어 인생을 다시 한번 고속도로에 올려놓아야 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

운동경기나 중요한 시험에는 멘탈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투를 할 때에도 기세가 좋으면 이길 수 있다고 합니다. 안되니 되니 하고 고민할 때 지금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투자의 측면에서는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투자를 안 하면 안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은 돈이지만 노후를 위해 조금씩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할 수 있는 는 것은 그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체험단도 하고 서평단도 쓰고 블로그도 잘 운영해 보고 그러고 있습니다.

연고도 없는 지역에서 1년을 보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뭘 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해서 지금은 일단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하고 있습니다. 하다 보면 제가 흥미가 생기는 일을 찾을 수 있고 그러면 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누군가가 저를 또 찾을 것이고 저는 또 다른 기회를 얻을 것입니다.


신중한 인간관계

결국 사람인지라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더욱 예민하고 세심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은 정기적으로 만나는 친구가 한 사람도 없습니다. 동떨어진 섬에 있기도 하지만 실제로 굳이 필요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SNS 할 때는 1촌이 몇 명인지 팔로워가 몇 명인지가 중요했습니다만 지금은 나의 현재 상황만이 중요할 뿐입니다. 생각보다 타인에게 쏟는 시간은 생각보다 쓸모가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가리고 가려서 만나게 되는 좋은 사람은 또 다를 겁니다.

어릴 때 감언이설에 팔랑귀처럼 펄럭이던 것을 반성하지만 지금은 아니라고는 할 수 없는 수준이지만 조금씩 삶의 데이터가 쌓이다 보면 그래도 내가 해도 되는 것 하면 안 되는 것에 대한 기준을 가지게 됩니다.


가지치기를 잘해야 합니다.

가지치기를 하는 목적은 수형의 구성과 유지, 수세 조절, 결실 조절 및 해거리 방지, 과실의 품질 향상, 병해충방제, 원활한 나무의 관리 등을 위해서입니다. 이것을 인간관계에 적용을 하면 안 좋은 사람은 적절하게 잘 잘라내야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정 때문이란 말이 제일 무섭습니다. 가족이니까 친구니까 오래 알았으니까 하는 핑계는 암덩어리를 더 키울 뿐입니다. 저는 갑자기 그럴 때도 있고 차근차근 그럴 때도 있지만 가족이라고 안 맞는데 계속 교류하지는 않습니다. 가족이라도 나와 맞지 않는다면 각자의 길을 가는 것이 옳습니다. 하지만 세상일은 또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게 문제입니다.


분노조절장애 (X)

분노조절잘해 (O)

저도 청소년기를 거쳐 20대 때는 별거 아닌 일에 화를 많이 냈습니다. 물건도 집어던지고 참으로 무례한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분노가 결국에는 내 인생의 발목을 잡는 경우를 겪고 나서는 그 강도와 횟수는 줄어듭니다.

오는 말이 고우려면 가는 말이 고와야 합니다. 내가 도움을 받고 싶으면 내가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끊임없이 고치고 생각하고 반성하게 됩니다. 앞으로 살 날이 길기에 계속 수정하면서 성숙한 인간이 되고자 합니다. 그럼으로써 저의 가치를 계속 높이는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