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 - 세계에서 가장 잘 파는
두번째 월급.보표.정현군 지음 / 호우야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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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에 대한 새로운 인지

사실 개인적으로는 아마존의 위력을 실감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아마존을 통해서 물건을 사거나 팔아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10년 전쯤에 온라인 서점 중에 세계에서 제일 유명한 곳이 아마존이라는 것을 인지했고 최근 몇 년 동안은 빅 테크 중에 하나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아마존에 대한 책을 거의 처음 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책이지만 아마존에 대해 자시 생각해 보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아마존에 왜 대단한지 아마존에 대한 이해와 구성에 대한 내용이고 다른 부분은 실제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판매를 잘 하는 사람들의 마케팅 비법을 배워보는 시간입니다. 저는 일반 투자자나 유저의 입장에서는 첫 번째 부분을 더 잘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이 단지 물건만을 파는 것이 아닌 나 자신을 어필할 때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니 전반적으로 우리가 나의 가치를 높이거나 나를 잘 알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세상에서 제일 큰 온라인 시장

1등의 좋은 점은 사람들이 1등이니까 또 온다는 것입니다. 물론 1등도 잘 못하면 추락할 수 있지만 2등과 큰 차이가 있는 1등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독 세계적인 기업들이 잘 안되는 것을 봐왔습니다. 스타일이 안 맞는 것인지 아니면 실제로 우리나라의 시스템이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큰 물에서 놀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드는 측면에서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아마존에서의 비즈니스는 기업이든 개인사업자든 자신을 전 세계에서 능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서평단, 체험단을 하고 있는 저는 뜨끔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쩌면 네이버가 열어준 기회를 아마존에서는 못하게 되니 뭔가 인생의 기회가 하나 사라진 느낌입니다. 이 부분을 보고 우리나라에는 그래도 네이버가 힘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조금 더 생겼습니다.


아마존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책에서 정말 간단하게 한마디로 정해줬습니다. 아마존은 단 한 번의 현지 방문 없이 한국에서 해외 진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내수 시장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끊임없이 수출로 먹고살아야 됩니다. 그게 아니면 전 세계 누구보다 앞서는 하이 테크놀로지를 보유해야 되는데 그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리므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만든 물건들을 끊임없이 세계에 소개를 해야 합니다.


저는

블로그 운영 측면에 있어서의

마케팅을 고민했습니다.

페르소나를 찾아야 합니다. 콘셉트란 용어로 차환할 수 있는 용어입니다. 저의 블로그를 보았을 때 딱 이 블로그는 뭐 하는 블로그라는 느낌이 확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로 저의 블로그는 무색무취의 지지부진한 안타까운 블로그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로 만드는 것은 너무 귀찮은 일이라 끊임없이 주된 콘셉트를 고민하면서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블루오션인가?

레드오션인가?

제 생각에는 분명히 어느 정도의 파이는 이미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차지하고 있을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보다는 확장성이 더 있다고 생각하며 최근에는 카카오뷰가 운영을 종료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개인의 목소리를 내는 데 있어서는 아직 블로그가 꽤나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보니까 저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접은 지도 5~6년 되어가고 있고 그 즈음에 다시 블로그를 시장하겠다고 마음을 먹었으니까 뭔가 도전해 볼 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많은 인플루언서들을 보면서 나만의 특별함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것저것 생각을 해봤습니다. 하지만 결국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어느 정도 정해져있고 특정 카테고리 안에 들어와야 된다는 사실도 많이 깨닫고 있습니다. 저도 아마 어쩌면 습자지보다 얇게 남은 그 틈새시장을 어떻게든 찾으려고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눈곱만큼 남아있는 그 기회를 잡으려고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키워드가 중요하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압니다.

그러면 어떤 키워드가 좋은지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가 보통 아는 키워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가져갔거나 유명한 분들의 전유물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후발주자들이나 틈새시장을 노리는 사람들은 남들이 안 쓰는 키워드를 어떻게든 살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생각지도 못한 키워드로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인지 보면 가끔은 이런 것도 검색을 해서 들어오나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런 거라도 계속 와야 이 하꼬 블로그도 의미가 아예 없는 건 아니게 됩니다.


처음에는 아마존을 더 잘 알자는 생각으로 책을 펼쳤는데 나중에는 내 블로그는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 가로 끝났습니다. 고민이 더 깊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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