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무삭제 완역본) 데일 카네기
데일 카네기 지음, 김태훈 옮김 / 책세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

살아가는 데 있어서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필연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동물하고만 살 수도 없고 혼자서도 살 수 없는 게 인간입니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천국이 될 수도 지옥이 될 수도 있는 것이 삶입니다.


내가 그 사람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면

그 사람도 나에게 필요한 사람이 됩니다.

인맥을 넓히는 것에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아는 사람이 많아지면 자신의 가치가 더 올라가는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와 만나는 것에 메리트가 없으면 사실 큰 의미가 없습니다. 같이 밥 먹고 술 먹고 시간과 돈을 쓰고 그게 끝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무언가가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야 다른 사람에게도 오기 마련입니다.

내가 잘되면 인맥은 알아서 만들어진다는 말도 있습니다. 내가 잘되면 사람들이 알아서 붙는다는 말입니다. 내가 상대방에게 도움이 된다면 저는 그들과 잘 지낼 수 있습니다. 그뿐입니다. 우리 모두는 관심종자이기 때문에 타인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그 자체로 자신의 가치를 평하기도 하지만 본직적인 것이 없으면 결국 허상을 쫓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예전에 잠깐 2달 정도 보험설계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 구절을 보니까 예전 생각이 났습니다. 보험을 몇 개 계약하면 얼마 이렇게 생각했던 것이었습니다. 누군가에게 필요가 되면 올 텐데 내가 필요해지니까 연락하고 안 해주니까 상처받고 그랬었습니다. 그러고 보니까 2달 동안 수입이 없어서 생활이 안되기에 그만둬버렸습니다. 보험설계사는 노동자가 아니라 뭔가 성사가 안되면 수입이 없습니다.

먹고살기 위해서는 누구나 남의 돈을 받아내야 합니다. 노동자는 사용자들의 돈을 사용자들은 또 고객인 사람에게 돈을 받으려면 그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줘야 합니다. 그들의 원하는 조건에 만족하지 못하면 돈을 못 법니다.


이름은

그 사람의 전부일 수 있습니다.

이름은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름을 기억한다는 것은 그 외에 따라오는 것들도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끔은 그냥 스쳐가는 인연이라 생각하거나 오늘 하루 보고 말 사람이라서 그냥 신경 쓰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렇게 지나간 사람들 중 일부는 또 만나거나 저의 가치를 올려줄 귀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럴 때 그 사람이 누군지 몰라 한다면 그 사람이 나의 귀인이 되어줄 수 있을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운이 왔다가도 갈지도 모릅니다.

새롭게 만나는 사람의 이름과 번호를 나중에 또 만나면 저장해야지 하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제는 일단 저장을 하고 또 만날 수 있으니 항상 기억하려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남의 이야기를 잘 듣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보니까 저는 어땠는지 생각을 많이 해봤는데 제 이야기를 꽤나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그 이야기들을 곱씹어 보니까 결과적으로 이야기를 하는데 큰 의미도 없을뿐더러 그게 상대방과의 관계를 위해서 필요한 말도 아니었습니다. 쉽지는 않은데


살면서 논쟁을 하는 일이 줄어들고는 있습니다. 결국에는 이긴 게 이긴 게 아니고 지면 더 화나가고 아무 의미가 없었습니다. 최근에도 일을 하면서 가끔 나이 드신 분들이 하는 이야기나 정치적인 이야기들이 있어서 논쟁이 있었는데 그날은 그냥 넘어갔지만 2주 정도 시간이 지난 지금에는 또 쓸데없는 일을 벌였다고 생각했습니다.


타인의 방식에 간섭하면 안 됩니다.

살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겠지만 의외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자신만의 생각으로 조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는 그런 적이 없다 생각하면 주식투자 같은 재테크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하기 싫을 수도 있는데 했던 게 아닌가 생각도 듭니다. 제가 역으로 기분이 나빴던 것은 아마 제가 결혼은 했는데 자식이 없다는 점입니다. 때때로 자식을 낳고 어쩌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키워줄 것도 아닌데 왜 이리 남의 인생에 관심이 많을까란 생각도 합니다. 이런 일만 피해도 다른 사람과 잘 지낼 수 있는 확률이 꽤나 높아지리라고 봅니다.


인생 꿀팁 또 하나 받아 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