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개미를 위한 주식차트 심리 분석 - 절대 원칙으로 무장한 주식투자 매매의 기술
박영수.정동술 지음 / 율도국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율도국

출판사 이름이 율도국이라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뇌리에 박히는 기억이 잘 남을만한 이름이었습니다. 율도국은 허균의 홍길동전에 나오는 가상의 국가인데 모든 백성이 행복한 이상 사회를 표현하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이 출판사에서는 대한민국이 이상향으로 가기 위해 읽을만한 좋은 책들을 만드는 게 목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좋은 책들을 많이 만들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주식차트 심리 분석

주식투자 매매의 기술

어떤 투자를 하던 결국에는 사거나 팔거나 해야 합니다. 그게 무슨 말이냐 하면 어쨌든 팔 때는 남겨먹어야 하는 게 진리라는 뜻입니다. 여러분들이 적립식 투자를 하던 가치 투자를 하던 스캘핑을 하던 단타를 치던 스윙을 하던 물려주던 어쨌든 결국에는 팔아야 합니다. 결국에는 좋은 투자란 잘 사서 잘 파는 것을 말합니다.

사고파는 데는 기본적으로 거래를 하는 그것의 가치로 중요하지만 사람이 파고 파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의 심리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심리는 차트를 통해 숫자로 표현이 됩니다. 누군가에게는 의미 없을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좋은 정보가 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만한 정보는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간 8개월 만에 3쇄 발행

3쇄가 발행되었다는 것은 출판을 3번 했다는 뜻입니다. 생각보다 책이 잘 팔렸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보통 1~2쇄 정도만 돼도 출판사, 저자, 서점 모두 웃을 수 있는데 3쇄라고 하면 꽤나 호응이 좋았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만큼 도움이 되는 책이라는 뜻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대해서 공부를 많이 하고 있고 진심으로 자산 증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 실제로 도움이 되었으니 소문도 났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많. 관. 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은 투자 심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나라나 투자의 심리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큰 나라들은 보통 그래도 돈 잘 버는 기업, 배당 잘 주는 기업, 미래가 창창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기업은 그래도 큰 문제 없이 꾸준히 상승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어느 날 갑자기 고꾸라졌다가 팍 올라갔다 아주 정신이 없습니다. 또 어느 날 보면 난리가 나 있습니다. 아직은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멀리서 보면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난장판인 도박장 같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것은 알아야 합니다.

주식시장에서의 심리는 봉차트와 호가창을 통해서 숫자로 보입니다. 팔고 싶은 사람이 많은가 사고 싶은 사람이 많은가 얼마나 팔고 싶어 하는지 그리고 가격의 흐름은 어떻게 되는지 기본적인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어떤 투자를 하던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최소한 이 정도는 알고 가야 하겠습니다. 다양한 수치를 활용할수록 차트에서 오는 심리적인 변화를 조금 더 예민하게 정확하게 판단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 사야 하는 걸까?

주식은 언제 사야 하는지 참 어렵습니다. 그냥 느낌적인 느낌으로 오늘 사야지 몇 시에 사야지 하면 망합니다. 차트에서 주는 다양한 심리적인 힌트를 포착해서 오를 것 같은 지점에서 사야 합니다.

거래량을 체크할 수도 있고 이동평균선을 보고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언제 팔아야 하는 것인가?

사는 것은 기술인데 파는 것은 예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결국에는 언제 얼마에 팔았냐로 당신의 투자 성적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이든 결과로 이야기해야 되는 세상입니다. 먼저 거래량을 보고 팔려는 사람들이 많은지 봐야 합니다. 매물대를 봐서 그 가격대에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었는지 줄었는지 봐야 합니다. 그러면서 분 단위의 분봉을 보면서 움직임을 판단해야 합니다. 5일 이평선이 단기적인 심리를 말해주는 데 봉차트가 5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갔다면 매도의 사인으로 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는 것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야 될 때와 팔아야 될 때입니다. 그것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데이터들을 공부해 봅니다. 완벽한 저점은 AI도 모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선에서 떨어지지 않을 가격대를 판단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좀 부진하더라도 반등해서 결국에는 수익을 줄 수 있는 종목이 있습니다. 차트에서 말해주는 다양한 힌트들로 한번 찾아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숫자는 믿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