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지 주가차트 - 주가차트 초보자를 위한 95가지 매매법
주월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주식 투자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100명이 있다면 100가지의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투자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산을 증식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자산을 증식시킬 수만 있다면 그게 최선의 방법이 됩니다. 그리고 어떤 방법이던지 자신에게 잘 맞는다면 자신만의 방식으로 투자를 하면 됩니다.

차트를 분석해서 매매하는 방법

보통 주식 투자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이 시도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결국에는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지만 처음 주식을 접했을 때는 팔고 사는 그런 방법만 있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팔아야 될 때가 오는데 차트를 공부하면 그래도 오고 가는 흐름 정도는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좋은 주식도 비싸게 사면 나쁜 주식이 될 수 있듯이 그래도 적당한 시기에 적절하게 싸게 사서 적당한 시기에 적절하게 비싸게 파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 다른 가치관이지만

배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수들의 방법은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자신의 방법을 찾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남들이 하는 방법에 그냥 무지성으로 좋다고 따라다니면 따도 자신의 돈이 아니게 됩니다. 참고할 사람이 없으면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시장에 머무르면서 자신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 말 만 믿다가는 생각 없는 추종자만 되고 결국에는 자산도 증식시키지 못하는 결과만 초래할 뿐입니다.

예) 밧데리 아저씨가 2차 전지 좋다고 찍어준 종목 산 게 물렸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답) 쫄리면 뒈지시던가


환율처럼 밴드를 형성하고 거기에서 왔다 갔다 하는 종목이 있는 모양입니다. 밑에서 사도 위에서 팔고, 또 밑으로 떨어지면 사고 위에서 팔고 이러면 대여섯 번만 해도 자산이 꽤나 늘어날 것 같습니다.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매매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의 주가를 산술평균을 차례로 이은 값인데 보통 많은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이용을 많이 합니다. 주가는 기업의 가치도 반영이 되지만 역시 사람들끼리 사고파는 것이기 때문에 팔고자 하는 마음과 사고자 하는 마음이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기간의 심리와 장기간의 심리를 반영한다고 생각을 많이 합니다.


차트를 읽는데 캔들은 기본입니다.

시가와 종가를 알 수 있고 그날에 고가와 저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차트만 보고도 그날의, 그 주의, 그달의 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주가는 결국 흐름이기 때문에 캔들을 읽을 줄 모르면 추후에 파생되는 개념들에 대해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학의 정석 공통수학에서

집합 부분 같은 존재


많은 투자 방법들이 있지만

사실 주식은 생물 같아서 예측이 쉽지는 않습니다.

차트를 참고해서 매매하는 방법은 과거의 데이터로 미래를 예측하면서 가야 되기 때문에 꽤나 복잡한 것 같습니다. 과거의 수익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듯이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 사실 아무도 모릅니다. 흡사 생년월일을 토대로 한 사주팔자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바닥인가 하니까 지하실이 있습니다. 지하는 몇 층인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큰 산이 만들어졌습니다. 저는 정상에 왔는데 주가는 처음 올라왔던 시작점에 있습니다. 미치고 환장할 노릇입니다.


모든 투자의 방법에는 이유가 있고 근거가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라도 할지라도 저점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차트 매매라도 기업의 펀더멘탈을 보면서 하기도 합니다. 어느 하나가 진리가 아닌 상호보완적인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제 가치관에는 맞지 않지만 이런 배움이 또 어떻게 써먹을지는 모르기 때문에 이 책을 보면서 보는 시야를 넓혀갈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