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규칙 - 돈은 당신의 명령을 기다린다
신민철(처리형) 지음 / 베가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잘 모으고, 굴리고, 관리해야 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돈을 모아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지만 굴려서 크게 만들어야 합니다. 크게 만들어진 돈은 잘 지켜내야 합니다.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사람들이 빚을 두려워하는 이유 등 결국에는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합니다.

투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합니다.

보통 주식투자를 한다고 하면 바로 튀어나오는 대답은 "뭘 샀고, 얼마 땄냐."입니다. 이 질문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돈을 공부하고 투자를 공부한다면 이제 알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얼마를 땄냐로 결정 나는 게 아닙니다. 좋은 주식을 '많이' 모으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돈이 생기면 그냥 사라(돈생걍사)고 했습니다. 좋은 주식을 찾는 법은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뭐가 튈 것 같냐?"같은 추천주도 아닙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스스로 판단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화폐의 가치는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냥 숫자로 얼마냐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구매력. 즉, 특정 화폐 단위로 바꿀 수 있는 용역이나 재화를 따져야 합니다. 작년의 1만 원과 올해의 1만 원은 다릅니다. 얼마를 모았다로 끝나야 되는 게 아닙니다. 내가 무엇을 얼마나 살 가치를 가지고 있냐가 문제입니다. 오늘 1개를 살 수 있는데 내년에 2개를 살 수 있으면 성공입니다. 하지만 오늘 1개 살 수 있는데 내년에는 쪼개서 사야 되거나 못하면 그건 가난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상향을 향해 쏴라!

구매력을 늘려 나가야 되려면 '자산'을 모아야 합니다. 모아야 하는 '자산'은 시간이 흘러도 구매력이 '감소하지' 않은 자산이어야 합니다. 감소하지 않아야 할 뿐 아니라 오히려 가치가 늘어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결국 투자란 우상향하는 그 무엇인가를 찾는 여정인 셈입니다.


주식 가격이 떨어졌다고

현금 보유하면 안 되는 이유

예를 들어서 우상향 하는 무언가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책은 애플을 예로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를 하락장이라고 해서 현금으로 바꿉니다. 앞으로 다시 살지 안 살지는 모릅니다만 계속 오를 그 무엇인가를 계속해서 가치가 하락하고 있는 현금으로 바꾸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좋은 것을 산 후

엉덩이 깔고 앉는 마음


각자 투자의 방식을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투자자의 궁극적인 목적은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상향하는 것을 모으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