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여정 - 부와 불평등의 기원 그리고 우리의 미래
오데드 갤로어 지음, 장경덕 옮김 / 시공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인류의 여정

부와 불평등의 기원 그리고 우리의 미래

오데드 갤로어, 장경덕

시공사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류라는 종족이 생길 때부터 지금까지 어떤 길을 걸었는지에 대해서 서술을 했고 두 번째는 부의 불평등에 대한 요인과 원인을 분석한 부분이 있습니다. 저자의 말로는 부의 불평등의 원인을 여러 가지 알아보다가 결국 더 핵심적인 원인을 알아보려면 인류가 거쳐온 길을 전체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 듯합니다.

즉, 

부의 불평등의 이유를 알기 위해

인류의 여정을 추적한 책

입니다.


저자는 현재 북미지역, 유럽 지역, 동북아시아 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부유하게 살고 있다고 했고 그 이유를 제도, 문화, 지리적 요인을 들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각 부분마다 간추린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은 앞부분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겠지만 그중에서도 작가의 생각이 깊이 관여되어 있는 부분이라서 독자의 입장에서는 저자의 생각을 조금 더 깊이 이해하려면 이 부분을 집중해서 읽으면 되겠습니다. 

저자는 인류의 운명을 낙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인류를 위협하는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극복해왔고 전 세계적으로 부의 불평등을 해소해야 이 지구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불평등을 극복하는 것이 인류의 발전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불평등을 자꾸 줄이려고 하게 되면 결국 인류를 이끌던 큰 기술 개발 같은 큰 흐름들의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뭔가를 하는데 다른 사람들을 별 힘을 안 들이고 문명의 이기를 획득한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극단적인 평등을 외치기보다는 노력하자 정도의 최소한 살아 있을 정도는 해야 된다는 게 아닐까 합니다. 예를 들면 반 평균을 너무 깎아 먹는 학생은 결과적으로 반 성적을 깎아 먹기 때문에 이런 친구들은 어느 정도는 올려놔야 학급 분위기 즉, 인류의 발전을 위해서 걸림돌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한듯합니다. 

뇌의 발전은

인류의 여정에 불꽃을 튀겨 주었습니다.




시공사의 다른 책 서평

시공사의 다른 책을 서평 한 적이 있어서 시공사의 다른 책들도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