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의 결
박강순 지음 / 지식과감성#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도장 창업 가이드라인

현장 스토리

뜻 보면 이 책은 태권도나 기타 여러 무술 관련 도장을 운영하는 사람들을 위한 적은 사람들 타게팅 하는 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거기서 그쳤다면 서평을 신청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책을 보면서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영감을 많이 받았습니다. 아마 저자도 그저 도장 운영에 대한 내용으로만 보기보다는 폭넓게 리더십이나 더 좋은 삶을 살아가는 자세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도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책을 바라보고 싶습니다.



작은 성취

블로그를 통해서 일상을 적기도 하고 투자 성과에 대해 기록하기도 합니다. 지금은 서평을 쓰면서 하나하나 작지만 성취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1등을 할 수는 없으나 계속해서 무언가를 꾸준히 올리면 무언가는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네이버 검색이 잘 되는 블로그가

좋은 블로그

현재 우리는 네이버가 만든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블로그 생태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네이버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상위에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상위에 있는 몇 개의 글만 볼 뿐 뒤에 있는 글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거창한 거 없이 뭔가 이상한 검색어라도 상위에 노출시키는 연습을 하는 게 좋습니다. 저는 서평을 쓰면서 책 제목을 검색했을 때 어느 정도에 위치해있는지 자주 확인하는 편인데 들쭉날쭉합니다. 하지만 상위에 있는 게시글이 꽤 많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민하지만고

일단 해보기

100% 완벽한 방법은 없습니다. 일단 해보고 이리저리 수정하는 방법이 진리인듯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시행착오를 유난히들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 있어서 일단 해보고 이렇게 저렇게 해보는 사람들이 결국에는 어느 정도 성과를 내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결국에는 '비법'을 알아내는 것이고 그 '비법'으로 앞서나가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좋은 글일지 아닐지는 제가 판단하는 게 아니라 네이버가 판단하리라 생각하면 편하게 글을 쓸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결국에는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는 게 목표

어느 분야에나 결국에는 대체가 되지 않을 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의미 있는 족적을 남기기 위해서는 뭐 하면 당신이 떠오를 만큼 연상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블로그는 처음에는 전대물, 여행, 맛집, 경제분야를 거쳐서 이번에는 책 분야에 도전하고 있는데 하다 보면 어딘가 딱 맞는 분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저 계속해 볼 생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