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K 클릭 -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투자 이야기
이성배 외 지음 / 오늘아침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CLIK(클릭)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투자 이야기

이성배

오늘아침


자 관련 돈공부 서적은 경제 상황이 좋지 않던 좋던 항상 보고 있어야 합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하라는 말이 아니라 그들의 생각을 참고해서 자신만의 투자를 만들어 나가라는 뜻입니다. 보통 전문가들이 나와서 좋지 않다 팔아야 된다고 하면 팔고 사라고 하면 사는 이런 무지몽매한 사람들이 꽤나 많다. 전문가들의 예상은 빗나갈 수 있지만 예측을 통해서 그림을 그리는 것뿐인데 사람들을 그걸 통해서 손도 안 대고 코를 풀려고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들이 왜 위험하냐면 100이면 100 투자에 실패하고 투자는 나쁜 거다. 현금이 제일 중요하다. 노동이 제일 중요하다면서 선동하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야던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자신만의 길을 개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 것으로 만들려는

응용의 자세가 필요

이 책은 이성배 아나운서가 운영하는 방송에서 다양한 전문가들이 나와서 인터뷰를 하면서 투자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이게 정답이다가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웠다. 나는 그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로 접근하는 게 좋을듯합니다. 

CLIK?

책 제목이 클릭입니다. 마우스 딸깍 소리 Click도 아닙니다. 경제 리더들의 클럽 하우스에서 펼쳐지는 인터뷰와 지식의 향연입니다.

CLUB HOUSE

Leaders of economy

Interview &

Knowledge


지금은 위기 상황입니다. 호황과 불황은 사이클은 타며 다가옵니다. 그리고 그 위기 상황일수록 평시보다 훨씬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찾아오고, 그 기회를 잘 잡으면 이전에 누리지 못했던 부를 거머질 수도 있습니다. (P.25)

언제나

위기는 기회입니다!

이 꽉 깨물고 버팁시다!

IMF 때도 그랬고 2008년 금융위기 때도 그랬고 최근에 코로나 위기 때도 그랬습니다. 사람은 학습을 하는 동물이고 학습된 일에는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 위기 상황이라면 자금이야말로 힘을 주어서 투자를 할 때지만 막상 사람들은 이럴 때 시장을 떠나버립니다. 그리고 다시 미친 듯이 올라갈 때 다시 와서 끝물을 맛보거나 다시 얻어터지고 나가던가 합니다. 학습효과가 없다기보다는 아마도 변동성을 덤덤하게 이겨낼 사람들이 그만큼 적어서 그런 게 아닐까 싶습니다. 알면서도 실천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볼 때는 앞으로 어느 분야가 유망한가 어떤 회사가 좋겠냐를 포커스를 두면 안 되겠습니다. 투자를 위한 마인드셑, 원칙을 세우는 방법, 세계경제를 읽는 눈을 키우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중국의 규제가 심하다고 좋다 나쁘다로 판단하는 게 아니고 거기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 것인지 고민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지식을 계속 쌓아나가야 합니다. 잠깐 뜨다 말은 메타버스, NFT 그리고 암호화폐 같은 것을 그저 거품이니 실체가 없니 같은 과거나 현재의 시각으로 단정 짓지 말고 계속 공부를 해보고 실제로 투자나 경험을 해보기도 하면서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인적으로는 탈중앙화나 메타버스 같은 기술들은 결국에는 언젠가 크게 빛을 본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어떻게 될지는 상상력이 더 필요할듯합니다. 이건 이래서 안 되라는 생각보다는 이건 이래서 뭔가 되지 않을까라는 긍정적인 생각이 투자에 있어서는 더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ESG 경영 즉, 환경과 사회 그리고 지배 구조를 생각하는 기업들이 21세기에는 더 좋은 기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G인 지배 구조입니다. 당연히 기업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그 기업의 내부 사정 일 겁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규모로 운영되는 국민연금도 ESG 가치를 중시하는 기업에 투자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저의 생각으로는 국민연금은 ESG를 가장 잘 실천하는 미국 기업에 투자를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애국심으로 대한민국의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는 결국 마음이 아닌 머리로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돈을 더 벌어주는 곳에 투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의 많은 사람들의 노후를 생각한다면 미국 주식에 더 많은 비중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기업들의 그동안의 경영방식에 비추어보자면 지배 구조 개선은 까다롭거나 개선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마 기업들도 이 지배 구조를 개선하지 않으면 주주들에게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에도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보이나 재벌들이 자신의 기득권을 쉽게 포기할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국주보다는 미주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으면

요약정리로 이해

인터뷰의 긴 내용을 읽으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는 중간중간에 챕터가 끝나는 부분에 포인트 정리를 해놓았는데 정리된 부분은 이해가 더 쉽기 때문에 이 부분만이라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이 책값이 아깝지 않을듯합니다.


2023년 투자를 위한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