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과 유진 푸른도서관 9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유진과 유진’을 읽고


감동적이고도 가슴 아픈 청소년소설이다. 학생들의 살아있는 말투나 어법이 생동감 있다. 톡톡 튀는 말이나 행동을 묘사한 부분이 고스란히 아이들의 심리를 잘 드러내고 있다. 중학교 2학년. 새 학년에 올라가 만난 아이들 중에 나와 이름이 같다면 느낌이 어떨까. 성과 이름이 똑같은 아이. 게다가 유치원을 같이 지낸 적이 있는 친구라면 어떨까. 알고 지낸 사이라서 반가울 것이다. 그런데 여기 나오는 유진과 유진은 반가운 사이가 아니다. 기억하기 싫은 사이였다. 적어도 과거 좋지 않은 추억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큰 유진과 작은 유진으로 불리게 된 두 아이. 성격도 말하는 것도 행동하는 것도 가족관계도 다 다르다. 심지어 공부하는 것도 다르다. 그런데 한 가지 같은 유치원을 다녔다는 것은 같다. 하지만 큰유진이 유치원에서의 일을 기억하는 반면 작은 유진은 기억을 못한다.


이 소설은  작은 유진과 큰유진이 번갈아 가며 이야기를 하는 형식으로 전개가 된다. 큰유진은 공부는 그럭저럭 한다. 요즘 들어 사춘기를 보내면서 식구들과도 마찰이 많다. 하지만 명랑 쾌활하다. 엄마는 매번 성적을 올리면 뭐를 사준다고 한다. 하지만 성적을 올리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마침 오랜만에 좋아하는 남자친구한테서 메일이 온다. 그래서 들떠있다. 그리고 정말 오랜만에 유치원에서 같이 지냈던 작은 유진을 보고 아픈 과거를 서서히 풀어낸다.


한편 유치원일을 기억 못하는  작은 유진은 공부를 잘한다. 전체학년에서 1등을 할 정도로 잘한다. 작은 유진이는 부모님과의 관계가 매우 안 좋다. 평소 친부모가 아닐 것이라는 생각을 해왔다. 너무나 자기에게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차갑고 냉정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큰유진이 유치원일을 자꾸 이야기하며 기억나지 않느냐고 해서 서서히 기억을 되찾기 시작한다. 궁금증을 가지고 알아본다. 사실 유치원 때 일이란 것은 유치원원장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한 사실이었다. 그 조그만 아이들이 다들. 그런데 그 때 모두 원장을 상대로 법에 호소하고 있을 때 작은 유진네는 도망치듯 이사를 가고 말았다. 그 이유를 알게된 작은 유진은 부모님한테도 분노한다.


큰유진은 그런 끔찍한 일을 당했을 때 오히려 엄마 아빠는 사랑하는 마음을 있는 대로 표현을 하고 상처를 보듬어 주었다는데 작은유진 엄마 아빠는 그 사실을 숨기려 하고 없었던 일로 하기에 급급해 아이에게는 오로지 호되게 입막음을 했다는 것이다. 때리며 씻으며 없었던 일로 기억하지 않기를 바라는 태도를 보였던 것이다. 무슨 수치스러운 일을 당한 양. 큰유진과 작은 유진은 한 가지 일을 놓고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 부모님들의 태도 때문에 두 아이의 인생이 완전히 달라지게 된 것이다. 똑같은 일을 만났지만 그 치유하는 과정에서 완전히 다른 방도를 취한 것이다. 한 사람은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자연적으로 치료하게 만들었지만, 한사람은 숨기고 은폐시키고 잊으려고만 하였다는 점이다.


그래서 두 아이는 다른 시간을 보내왔다. 작은유진은 친부모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부모님에 대한 살가운 정을 느끼지 못하고 살았다. 깨진 쪽박정도로 생각을 하였으니 말이다. 작은 유진은 공부를 잘하는 것으로 모든 걸 해결하려고 하였다. 그래서 공부는 잘한다. 하지만 서서히 잊혀진 기억을 되찾으며 자아를 찾아간다.  복수하고 싶다는 사실을. 그 복수란 것은 어떻게 하면 부모님을 실망시키고 가슴 아프게 하는 것인가 하는 거다. 그래서 망가지기로 한다. 학원을 안 가는 대신 춤을 추러가고 담배를 피우며 거짓말을 하고 공부를 하지 않는 것이다.  드디어 몰랐던 세계, 끼 있고 불량스러운 아이들만 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행동들을 하면서 많은 것을 느낀다.


게다가 큰유진은 남자친구로 사귀고 싶은 건우가 그만 만나자며 이별을 고할 때 크게 낙담을 한다. 그 이별의 이유는 건우엄마가 못 나가게 하였기 때문인데 큰유진이가 유치원시절 겪었던 일을 다 알고 하는 얘기였다. 그래서 유진이네 가족은 더욱 분개한다. 무슨무슨 운동을 한다는 건우엄마의 이중적인 행동은 비겁하다. 아무튼 이 책은 성폭력을 당한 아이들과 식구들이 받는 고통을 말하고 있다. 아무렇지도 않게 조용히 살고 싶은데 이 사회가 가만히 두질 않는 것이 문제다. 매스컴에서도 언젠가 아동성폭력피해사례에 대해 심각하게 나온 적이 있다. 근절되지 않는 아동피해사례. 그래서 늘 불안한 부모님들. 피해를 본 아이들이 겪는 심리적인 고통과 아픔은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이 책은 그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런 일을 아동이 겪었을 때 얼마나 가족들의 역할이 중요한 것인가를 다시 한번 말해주고 있다.


물론 그런 일을 겪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어떤 경우라도 상처받은 사람들은 가족들의 사랑과 관심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작은 유진과 큰유진이 어떻게 서로 다른 길을 걸어왔나를 살펴보면 금방 알 수가 있다. 가족들의 대처방법이나 대하는 태도에  따라서 아이들은 행복해질 수도 있고 불행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아동을 상대로 폭력을 일삼는 사람들은 엄하게 법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 이상 아이들이 상처받는 일은 없어야 겠다. 얼마나 요즘 학생들은 많은 능력을 갖고 있는가. 얼마든지 자기의 능력을 발휘할 아이들이 어른들의 잘못으로 꿈이 좌절되고 실망하고 절망을 한다면 안타까운 일이다. 상처받고 소외받아 어두운 곳에서 웅크려 있게 하지 말고  멋진 자기만의 꿈을 펼칠 기회를 만들어주어야 겠다.


책 한권에 다양한 아이들의 이야기 거리가 많았다. 요즘 아이들의 심리를 잘 표현하여 많은 것을 들을 수 있었다. 개성적인 캐릭터들이 눈에 들었다. 아이들도 그렇지만 부모님들도 다 각기 개성이 있었다. 이야기 도입부터  둘이 무슨 일이 있었지? 하고 궁금하게 만들더니 끝까지 이야기를 끌고나가는 구성의 치밀함이 돋보였다. 그리고 무엇보다 흥미롭고 매력이 있었다는 점이다. 술술 책이 읽혔다. 작가님의 능력,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힘이 있어서 그런 것 같다. 구구절절 구석구석 이야기가 다 관심거리였다. 적지 않은 분량임에도 끝까지 읽고 싶게 만드는 책이었다. 유진과 유진. 두 아이의 이야기를 교묘하게 배치시켜 갈등을 조작하고 풀어나가며 흥미를 조장시켰다. 무거운 주제의 책인데도 물구하고 여운이 남는 글이었다. 다 읽고 나니 치유의 방법, 열린 마음 사랑이 최고라는 생각이 들었다.




                                                                      @ 무지개,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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